단식 이틀째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단식 이틀째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야 3당은 7일 국회 예산안과 법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에 불참하고 농성전에 들어갔다. 이들 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공동집회를 열어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연동형 비례대표제 수용을 한목소리로 촉구하고 본회의가 열리는 동안에는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시위를 이어갔다. 이날 밤 12시께 종합부동산세 개정안 등 예산안 부수법안 심사를 위해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는 야 3당의 항의로 한동안 개회되지 못했다.

단식농성 이틀째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우리가 힘이 약해서 예산안과 선거구제 개편을 연계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며 “예산안 처리 전에 연동형 비례대표를 받아야 단식을 풀 수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일부 의원이 예산안 처리를 위한 표결 참여 의사를 밝혀 의원총회에서 논의 끝에 불참으로 결정했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일찌감치 본회의 ‘보이콧’을 결정하고 선거제 논의를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간 회동을 제안했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문 대통령은 말로만 포용국가로 가자고 할 게 아니라 포용적 선거제도로 바꿔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더불어한국당’이 손잡고 적폐 예산을 강행처리하는 것을 중단시키고 지금이라도 5당 대표 회동을 수용하라”고 주장했다. 로텐더홀에서 농성을 벌인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국정농단 세력을 탄핵하고 정의로운 나라로 함께 가려고 했던 야 3당과의 협치의 길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한국당과의 짬짜미 길을 통해 촛불 이전의 사회로 퇴행하는 길을 선택할 것인가”라고 따졌다.

야 3당의 반발에 민주당은 본격적으로 무마에 나서는 움직임을 보였다. 특히 범진보진영인 평화당 정의당의 반발이 향후 문재인 정부의 개혁입법에 차질을 빚을지 모른다는 우려에서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예산안을 처리하게 된 것은 다행이지만 안타까운 것은 손학규·이정미 대표가 단식에 들어간 점”이라며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포함한 선거제도 논의를 빨리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소현 기자 alp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