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가 7일 새벽 서울 강남구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에서 소환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경수 경남지사가 7일 새벽 서울 강남구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사무실에서 소환조사를 마친 뒤 취재진과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드루킹 김동원(49·구속)씨와 네이버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는 김경수(51) 경남지사가 다시 특검의 소환 조사를 받는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박상융 특검보는 7일 언론 브리핑에서 “6일 자정까지 김 지사를 조사했으나 당초 준비한 질문을 모두 마무리하지 못했다”며 “김 지사를 추가 소환하기로 했고 김 지사에게도 조사를 마치기 전 양해를 구했다”고 밝혔다.

특검이 준비한 질문지는 A4 용지 100장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검은 9일 진행될 2차 조사에서 드루킹 김씨와 김 지사 간 대질신문까지 검토하고 있다.

김 지사는 4월 기자회견서 "(드루킹은) 대선 경선 전에 처음 찾아와서 만났고, 그 이전에는 일면식도 없는 사람이었다", "저하고 마치 수시로 연락 주고받은 것처럼 말하는건 명백히 사실이 아니다"라고 관련성을 부인한 바 있다. 하지만 이들이 기존에 알려진 텔레그램뿐 아니라 '시그널'을 이용해 50차례 넘게 대화를 나눈 것으로 확인되면서 신빙성이 약화됐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특검 조사의 가장 큰 쟁점은 김 지사가 매크로 프로그램 '킹크랩'의 존재를 인지했는지 여부, 명시 또는 묵시적으로 댓글조작 활동을 지시했는지 여부 등이다.

김 지사는 경찰 조사때 김씨와 몇 차례 만남, 통화내용 등 사실관계에 대해선 부분적으로 인정했다. 그러나 정치인으로서 지지단체와의 통상적 접촉으로 '선플(선한 댓글달기) 운동'으로 알았을 뿐, 조직적 댓글조작인 줄 몰랐다는 입장이다.

폐쇄회로(CC)TV 등 객관적 증거가 없는 상황에서 드루킹이 '보험'으로 은닉해온 USB 자료의 파괴력에 따라 수사 향방이 갈릴 수 있다.

자신의 댓글 작업이나 여론 형성의 보상을 받으려는 의도가 분명했던 드루킹은 치밀하게 김 지사와 비밀대화를 모두 캡쳐해서 자신의 USB에 저장해뒀다.

특검팀은 지난 달 25일 드루킹의 변호인을 통해 그간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다른 회원에게 은닉을 부탁했던 128GB(기가바이트) 용량의 USB를 비밀번호를 확보했다.

약 60기가에 달하는 USB에는 시그널을 통해 드루킹과 김 지사가 주고받은 그간 메시지는 물론 정치인들과의 접촉 내역이 상세히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 USB는 댓글조작 의혹을 규명하는 데 큰 단서가 될 수 있지만 김 지사의 '댓글조작 지시' 여부를 구체적으로 뒷받침할 추가 핵심 증거가 될지는 아직 의문이다. 핵심 증거가 없다면 통상적 '선플달기 운동' '홍보 요청'이라는 기존 논리를 깨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는 1차 조사 이후 귀가하면서 "특검이 혐의를 뒷받침하는 유력한 증거를 제시했느냐"는 질문에 "유력한 증거나 그런 게 확인됐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드루킹 특검의 1차 수사 기한은 이제 17일 밖에 남지 않았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