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BOJ)이 일정 범위 내에서 장기 금리 상승을 용인하기로 했다. 일본은 그동안 돈을 푸는 양적완화 정책을 통해 장기 금리를 연 0~0.1% 정도로 억제했다. 통화정책을 다소 유연하게 운용하겠다는 것으로, 제로(0)금리 정책으로 인해 경영 환경이 악화된 금융권 부담을 덜기 위해 취한 조치다.

BOJ는 31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0% 정도로 유도하고 있는 장기 금리를 앞으로는 경제 상황과 물가 등을 고려해 어느 정도 변동이 가능토록 용인하기로 했다. 변동 폭을 넓혀 사실상 금리 상승을 허용한 것이다. BOJ가 주요 정책을 수정하는 것은 장·단기 금리조작 정책을 도입한 2016년 9월 이후 1년10개월 만이다.

BOJ는 이날 회의에서 양적완화 정책의 큰 틀은 유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단기 금리는 -0.1%, 장기 금리는 0% 정도인 현재의 정책금리를 동결했다. 큰 틀에선 초저금리 정책을 계속 유지하지만, 시장금리 상승을 용인해 양적완화 정책의 부작용을 줄여 간다는 구상이다. 그동안 초저금리 정책으로 인해 금융회사의 수익성 악화와 연금수익률 하락, 국채시장 거래 급감 등의 부작용이 생겼다.

구로다 하루히코 BOJ 총재는 이날 “국채시장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 금리변동 폭을 높였다”며 “기존의 0.1%포인트 변동률의 두 배가량 금리가 움직이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BOJ는 국채 매입 규모와 관련해서도 ‘보유 잔액이 연 80조엔가량 증가하는 수준’으로 정한 현행 목표를 유지하되 이 같은 목표도 탄력적으로 운용키로 했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