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공식물가와 체감물가의 차이를 홍보하기 위해 ‘물품 공세’를 벌였다.

통계청이 물가부채 나눠준 까닭은
통계청은 이달 초 체감물가의 대국민 이해를 높이기 위한 홍보용 부채(사진) 7500개를 일반 국민에게 배포했다. 각 지방청이 통계청으로부터 받은 부채를 지역 상인들과 방문 민원인 등에게 나눠줬다. 홍보용 부채는 공식물가 산정을 위한 조사 품목과 일반 개인이 각각 소비하는 품목은 지출 비중 등에서 차이가 난다는 내용을 담았다. 물가가 지난 5월까지 8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1% 상승에 머물고 있지만 국민이 체감하는 물가는 훨씬 높은 데 따른 괴리를 설명하기 위한 방안이다.

통계청은 상품과 서비스 등 460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해 매달 소비자물가지수를 발표한다. 체감물가는 개별 가구에서 구입하는 특정 품목의 가격 변동에 크게 영향받기 때문에 공식물가와 괴리가 나타난다는 게 통계청의 설명이다.

예를 들어 전체 소득에서 식품비 지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서민 가계는 다른 품목에 비해 농수산물 가격이 오르면 그만큼 체감물가가 높아진다. 조사 품목이 시간이 흐르면서 소비자의 사용이 줄어들어 대표성이 떨어지는 것도 공식물가와 체감물가 간 괴리의 요인으로 꼽힌다. 통계청 관계자는 “소비자물가지수의 품목과 가중치 개편주기를 5년에서 최근 2~3년으로 단축했다”며 “올해 말에도 품목과 가중치를 개편해 체감물가와 공식물가의 괴리를 줄일 것”이라고 말했다.

임도원 기자 van769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