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한미전략포럼…"역사적 회담이지만 우방국·독재자 잊지 말아야"
美 동아태소위원장 "북미회담 '달콤 씁쓸'… 한미훈련 지속해야"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원장인 코리 가드너(공화·콜로라도) 의원은 18일(현지시간) 6·12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기쁘면서도 슬프다"고 평가했다.

가드너 의원은 이날 워싱턴DC에서 열린 '2018 한미전략포럼' 연설을 통해 "수십 년 동안 우리를 피해갔던 평화에 놓이게 됐다는 점에서 기쁘다"면서도 "만약 외교가 성공하지 못할 때 플랜B가 있는지 우려된다.

외교가 실패하면 그 결과는 너무 가혹할 것"이라고 말했다.

북미정상의 공동합의문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CVID)를 비롯한 디테일이 포함되지 않은 점에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한마디로 "달콤씁쓸(bitter sweet)하다"고 평가했다.

가드너 의원은 "역사적인 회담이었다"면서 "그렇지만 누가 우리의 우방국이고, 누가 잔혹한 독재자인지는 절대로 잊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반복적으로 합의를 어겨왔다"면서 "북한이 모든 핵물질을 완벽하게 해체할 때까지 제재는 완화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미연합훈련을 '도발적'이라고 표현하면서 중단 방침을 밝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비판했다.

가드너 의원은 "(한미훈련은) 우리 동맹인 한국과 평화적으로 진행된 합법적인 훈련"이라며 "이를 북한의 불법적인 것과 비교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한미훈련을 지속해서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각의 '주한미수 철수론'엔 명확하게 거리를 뒀다.

가드너 의원은 "한국은 더 큰 비용을 부담해왔다"면서 "무엇보다 주한미군은 '힘의 균형' 관점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주한미군 철수는 중대한 실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국국제교류재단(KF)과 미국 국제전략문제연구소(CSIS) 공동으로 개최된 한미전략포럼에는 한미 양측에서 다수의 대북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북미정상회담의 평가'를 주제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 평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정상외교의 지역적 함의 등이 논의됐다.

KF 이시형 이사장은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 직후에 개최된 대규모 포럼으로, 한미 양국의 대북정책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대는 의미 있는 자리"라고 말했다.

2일 차인 19일에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주제로 비공개 라운드테이블이 진행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