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을 거듭할수록 지방자치단체장의 ‘몸집’이 커지고 있다. 청와대 출신을 비롯해 전직 국회의원, 차관들도 시장·군수에 도전할 정도다. 도지사 등 광역자치단체장은 대권에 도전하는 잠룡들의 ‘필수 코스’가 됐다.
갈수록 커지는 기초단체장 파워… 청와대·국회의원 출신도 도전
3일 인천대의 ‘6·13 지방선거’ 기초단체장 후보자 분석 결과에 따르면 청와대 출신 33명(3.4%)이 기초단체장직에 도전했다. 경기도에서만 9명이 나왔다. 문재인 대통령 여성가족비서관 출신인 은수미 전 의원이 성남시장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나온 것을 비롯해 민주당이 5명, 자유한국당 3명, 바른미래당이 1명의 청와대 출신을 내보냈다.

서울에서도 8명이 ‘청와대 경험’을 주요 경력으로 내세웠다. 이 중 7명이 민주당 ‘간판’을 달았다. 광주에서도 5명이 청와대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평화당과 무소속이 각각 1명이고, 나머지는 민주당 소속이다.

차관 이력을 지닌 후보는 이춘희 세종시장(전 건설교통부 차관), 김주수 의성군수(전 농림부 차관)가 재선에 도전하는 등 총 6명(0.4%)으로 4년 전(3명)과 비교해 두 배로 늘었다. 국회의원 ‘배지’를 달아본 이들이 시장·군수직에 도전하는 일(15명, 1.5%)이 더 이상 의외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기초단체장 후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 직업군은 전현직 기초단체장(23.2%)·지방의회의원(26.5%)이다. 특히 전현직 기초·광역의회의원의 약진이 두드러진다. 한국당의 정책을 총괄하는 함진규 정책위원회 의장이 대표적인 사례다. 그는 경기도의회 의원으로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기초단체장 경력도 국회의원 ‘배지’를 다는 데 유리한 편이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의회에 진출한 기초단체장 출신은 12명에 달한다.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에 도전했던 양기대 광명시장도 비록 실패하긴 했지만 이 같은 경로를 밟으려 한 사례다. 보건복지부 장관까지 지낸 전재희 전 의원(한나라당)도 광명시장에 당선되면서 본격적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당선율 측면에선 재선 혹은 삼선에 도전하는 기초단체장의 당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4년 선거에서 당시 새누리당은 71명의 현역 기초단체장을 출마시켜 64명이 당선(90.1%)됐다. 새정치연합 역시 76명의 현역 기초단체장이 ‘등판’해 81.6%의 당선율을 기록했다. 올해 선거에선 ‘현역’ 출마자가 민주당과 한국당 각각 42명, 62명으로 총 104명으로 집계됐다. 4년 전보다 크게 감소했다.

청와대 출신은 지난 선거 때 33명 중 15명이 당선되는 등 당선율이 50%를 밑돌았다. 국회의원 출신은 18명이 나왔다가 8명만 당선됐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