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3일 남북한 정상회담을 나흘 앞두고 최전방 지역의 대북 확성기방송을 중단했다. 2016년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대응조치로 확성기방송을 재개한 지 2년3개월 만이다.

국방부는 “남북한 간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로운 회담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오늘 0시부터 군사분계선 일대의 대북 확성기방송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대북 확성기방송은 FM 라디오 ‘자유의 소리’ 방송을 송출하는 방식으로 북한 체제를 비판하며 대북 심리전을 펼치는 수단으로 활용됐다. 처음 최전방 10여 곳에서 시작돼 신형 고정식과 이동식 확성기를 합해 40여 곳으로 늘었다. 북한은 대북 확성기방송을 ‘적대행위’로 간주하고 북한 체제 선전 위주의 대남 확성기방송으로 대응해왔다.

대북 확성기방송 중단 조치는 북한이 지난 20일 노동당 전원회의를 통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중단하고 핵실험장을 폐쇄하기로 한 것에 대한 화답으로 분석된다.

한국과 미국 군당국은 이날 시작한 한·미 연합훈련인 키리졸브 연습을 남북 정상회담 당일인 27일에 일시 중지하고, 이달 말 끝낼 예정이던 독수리훈련도 26일 사실상 마칠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면서 “북한의 핵동결 조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중대한 결정이며 남북과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청신호”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이 핵동결로부터 출발해 완전한 핵폐기의 길로 간다면 북한의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며 “북한의 선행조치로 그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인설/조미현 기자 surisur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