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후커 - 북한 최강일 실무접촉 '주목'
북한이 25일 평창동계올림픽 폐회식에 파견한 고위급대표단에 외무성 대미(對美) 외교담당인 최강일 북미국 부국장이 포함되면서 이번 방문 기간에 북·미 간 실무접촉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실무접촉이 성사된다면 북측 최강일과 방한 중인 미국 정부 대표단에 포함된 앨리슨 후커 국가안보회의(NSC) 한반도 보좌관이 각각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최강일은 핵문제 및 북·미 관계 등에 정통한 관료로 과거 6자회담의 비핵화, 북·미 관계 개선 등과 관련한 실무그룹에 참가했다. 그는 미국 언론 인터뷰와 국제회의 등에서 핵문제 및 대미 관계에 대한 북한 의견을 대외에 알려온 인물이다. 최강일은 북핵 6자회담에 참석해 미국 정부와 대화한 경력도 있다. 작년 9월 스위스에서 열린 트랙 1.5(반관반민)회의인 ‘체르마트 안보회의’에도 참석했다. 후커 보좌관은 백악관 남북한 문제 실무담당자로, 2014년 11월 제임스 클래퍼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석방을 위해 방북해 김영철 당시 정찰총국장과 협상할 때 수행원으로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장과 김성혜 통일전선부 통전책략실장은 개회식에 이어 폐회식 북한 대표단에도 포함됐다. 개회식 당시 김성혜는 김여정을 밀착 수행하며 문재인 대통령 면담 일정까지 지근거리에서 수행했다. 통전부 참사로 알려진 이현도 지원 인원에 포함됐다. 이현은 2009년 8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서거했을 때 북측 조문단 일원으로 방문했고, 2007년 11월 당시 노무현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김양건 통전부장을 접견할 때도 배석했다.

이 밖에 김명국 김주성 조봄순 등이 폐회식 고위급대표단 지원 인원 명단에 올랐다. 이 중에는 통역사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