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타임 일자리뿐 아니라 유연하게 (근무)할 수 있는 다양한 일자리도 많이 만들어달라”

청년 일자리 대책의 수혜 대상인 청년들이 직접 정책 아이디어와 보완책을 쏟아냈다. 21일 고용노동부가 서울고용노동청 일자리센터에서 연 ‘청년 간담회’에서다. 이번 간담회는 정부가 준비 중인 청년 일자리 대책에 청년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한국청년정책학회 등 6개 청년단체 대표와 건국대 등 3개 대학 총학생회장, 취업준비생 및 대학·고교 재학생 등 총 21명의 청년들이 참여했다.

청년일자리 대책의 지원 대상을 확대해달라는 의견이 많았다. 한 고교생은 “특성화 고교생도 대학생과 마찬가지로 취업 준비비용을 쓰는 데 지원 대상에 포함해 달라”고 말했다. 한 대학생 참석자는 “공모전과 인턴, 대학일자리센터 등이 모두 졸업생들이 참여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를 개선해야 한다”고 했다. 토론에 참여한 한 대학원생은 “청년 정책 수립과정이 수도권 청년 위주로 이뤄지고 있다”며 “지역의 청년고용 문제가 더 심각한 만큼 지역 청년들의 의견도 수렴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청년 일자리 지원책에 대한 홍보와 관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취업준비생은 “정부 지원을 받으면 주변에서 패배자 취급하는 경향이 있어 이 부분을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한 직장인은 “취업 준비할 때 취업성공패키지에 참여했는데 상담사가 3번이나 바뀌었다”며 “상담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관리 강화가 필요하다”고 했다.

김영주 고용부 장관은 “지난 10년간 21번의 청년고용대책이 수립됐지만 대체로 전문가의 입장에 서서 정책을 만들었다”며 “실제 청년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듣고 실질적으로 청년들에게 도움을 주는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고용부는 작년 1월 청년 취업준비생, 대학생, 재직자 등 250여명의 청년고용정책참여단을 구성해 정책 의견을 모으고 있다. 간담회, 설문조사 결과 등을 반영해 청년일자리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심은지 기자 summi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