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런 조건 없이 누구나 청약 가능한 민간공급 1호 ‘수원 권선 꿈에그린’ 눈길
정부에서 부동산 규제를 나날이 강화하고 있지만 아무런 조건 없이 누구나 청약 가능한 아파트가 있어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정부가 서울 전역 및 경기 일부 지역을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했다. 투기과열지역으로 지정된 곳에서는 청약요건 강화, 전매제한강화, 중도금대출보증 강화(1인당 2건→세대당 2건), 양도세 강화, 대출규제(LTV·DTI 40%) 등을 받게 된다. 대부분의 수도권 주요지역이 규제대상으로 포함되면서 분양시장은 물론 매매시장까지 급격히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서울과 접근성은 뛰어나면서 규제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분양 물량이 반사이익을 누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정부에서 주택시장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수익형 부동산이나 임대시장으로 수요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뉴스테이 등 임대주택은 자격 제한이 없고 규제 적용도 받지 않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뉴스테이는 아무런 자격 조건 없이 성인 누구나 청약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소득제한이나 세대주 요건 등 자격 조건이 없으며, 보증금의 10%만 납부하면 입주때까지 부담금이 없다.

임대 기간에는 취득세·재산세·종부세 부담이 적으며, 분양 전환 후 주택을 되팔더라도 양도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다. 또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무주택 세대의 경우 월세 소득공제 혜택도 있어 앞으로 분양전환 시점에 가까워질수록 10년 임대 아파트의 가치는 더욱 빛을 발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수원에서는 내년 2월 입주를 앞둔 한화건설의 ‘수원 권선 꿈에그린’이 임차인을 추가 모집 중이어서 수요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경기 수원시 오목천동 824-1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수원 권선 꿈에그린’은 지하 2층, 지상 15~20층, 32개 동, 전용면적 59~84㎡, 총 2,400가구 규모로 조성되는 민간택지 1호 뉴스테이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60가구 △74㎡ 928가구 △84㎡A 364가구 △84㎡B 746가구 △84㎡C 94가구 △84㎡D 108가구 등으로 구성된다. 보증금은 전용면적 별로 7,900~9,790만원대이며 월 임대료는 46만~58만원대로 합리적으로 책정됐다. 특히 전환보증금을 적용하면 월 임대료는 30만원대까지 낮출 수 있어 눈길을 끈다.

단지 내 특화설계와 통합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점도 수요자들의 눈길을 끄는 요소다.

단지 중앙에는 7,500㎡에 이르는 초대형 선큰광장이 조성되며, 선큰광장 주변으로 조깅트랙과, 키즈카페, 골프연습장, 휘트니스, 도서관 등 풍부한 커뮤니티 시설이 위치해 단지 내 힐링라이프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상에는 주차장이 없는 자연 친화형 단지로 설계하고, 기존 임대아파트와 차별화된 고급 인테리어와 마감재가 적용될 예정이다.

또 최대 10년간 거주할 수 있는 기업형 임대아파트인 만큼 차별화된 프리미엄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한화건설은 지난 5월 공유기업 다날쏘시오와 ‘주거 4.0(통합주거서비스 모델)’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사물인터넷, 금융, 보육과 교육, 가전 렌탈, 청소와 이사, 그리고 카세어링, 무인택배, 공유 등 생활편의를 도와주는 통합주거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교육에 대한 입주민들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단지 내 국공립 어린이집을 계획 중이며 다양한 교육, 육아, 취미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할 예정이다.

주변 인프라 시설도 우수해 정주 여건도 뛰어나다.

롯데백화점·AK백화점·롯데몰·롯데마트 등 대형 유통 시설을 가깝게 이용할 수 있고 단지 주변으로 대규모 생태 주거단지가 조성될 예정이어서 주거 쾌적성도 더욱 좋아질 전망이다. 도보 거리에 오목초, 오현초, 영신중, 영신여고 등이 자리해 자녀를 둔 수요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교통 여건도 뛰어나다. 봉담나들목이 자동차로 5분 거리에 있고 과천~의왕 간 고속도로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봉담~동탄 간, 평택~화성 간, 봉담~광명 간 고속도로 개통과 수인선 봉담역, 고색역 개통 예정(2018년)으로 광역 교통망도 우수하다. ‘인천~안산~수원~분당~서울’을 잇는 광역 연계 철도망인 수인선이 개통되면 교통 여건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내년 2월 입주를 앞두고 있어 오래 기다리지 않고 바로 새 집으로 이사할 수 있는 ‘수원 권선 꿈에그린’의 홍보관은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고색동 27-1 중앙스포츠랜드 1층 꿈에그린라운지에 조성돼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