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질환 콕 집어내는 '눈' 안저카메라 수출"
경기 수원시의 의료기 전문 제조업체인 (주)이루다(대표 김용한·사진)는 안약을 넣지 않고 진단하는 무산동 방식의 휴대용 안저 카메라 ‘레티캡처(RetiCapture)’를 수출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이 회사는 다음달부터 스페인 수출을 시작하는 데 이어 태국, 인도네시아 바이어와도 구체적인 수출 상담을 하고 있다.

이 회사는 몸에 난 불필요한 털을 제거하는 제모레이저를 국내 처음으로 개발해 국내 의료기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에는 국내 처음으로 눈에 안약을 넣지 않고 검사하는 레티캡처를 개발해 국내외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기존 눈 검사기는 환자의 눈에 안약을 넣고 동공을 확장시킨 뒤 검사해 불편이 따랐다. 이 제품의 크기는 가로 13㎝, 세로 22.5㎝, 폭 26㎝로 휴대가 간편하다.

"안질환 콕 집어내는 '눈' 안저카메라 수출"
김용한 대표는 “이달 초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유럽안과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레티캡처 전시와 설명회를 열었다”며 “다음달 샘플 선적을 위해 품질검사 등 마무리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는 11월에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미국안과학회 회원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할 예정이어서 미국 수출도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 대표는 2006년 연구원 두 명과 함께 군포시에 있는 9㎡ 규모의 작은 창업보육센터에서 사업을 시작했다. 이후 1년간 제품 개발에 나서 다이오드레이저를 활용한 ‘비키니’란 제모레이저를 개발해 창업 2년 만인 2008년 독일에 첫 수출을 하며 기반을 다졌다. 제모레이저의 국내 시장 점유율은 약 50%에 이른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모레이저뿐만 아니라 고주파 흉터치료기인 ‘프락시스 듀오’, 여드름 치료기인 ‘시크릿’ 등 피부 미용 관련 의료기 8종을 출시했다. 수출 국가는 미국, 독일, 아랍에미리트 등 40여 개국이다.

"안질환 콕 집어내는 '눈' 안저카메라 수출"
김 대표는 “의료기 제조는 천직인 것 같다”며 “1992년 구미전자공업고 3학년 때 현장실습한 곳이 의료기 제조업체였는데 지금까지 이 일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매출의 70%를 수출로 올리는 이 회사는 지난해 100억원을 달성했고, 올해는 140억원이 목표다.

김 대표는 성장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창업 초기 투자를 하는데 성과가 나오지 않아 부족한 연구개발 자금을 벌기 위해 다른 회사로부터 개발용역을 받아 근근이 회사 살림을 꾸려나갔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설립 10여 년 만인 2015년 부지 3300㎡에 지상 4층 규모의 사옥을 짓고 입주했다. 직원 수는 창업 초기 두 명에서 73명으로 늘었다. 김 대표는 “레티캡처 수출을 확대해 3년 내에 연매출 300억원을 달성하는 등 글로벌 의료 강소기업으로 키우겠다”고 강조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