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오전 ‘사제 폭발물’ 사고가 터진 서울 신촌 연세대 1공학관 건축학과 김모 교수 연구실로 현장 분석을 위해 출동한 경찰특공대가 들어가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13일 오전 ‘사제 폭발물’ 사고가 터진 서울 신촌 연세대 1공학관 건축학과 김모 교수 연구실로 현장 분석을 위해 출동한 경찰특공대가 들어가고 있다. 김범준 기자 bjk07@hankyung.com
서울 신촌 연세대에서 13일 오전 ‘사제 폭발물’이 터져 대학교수가 부상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찰은 이날 오후 피해 교수 학과 소속의 대학원생 김모씨(25)를 용의자로 긴급체포했다고 발표했다. 체포 직후 김씨는 서울 서대문경찰서로 압송돼 밤샘 조사를 받았다. 김씨는 해당 교수에게 불만을 품고 폭발물을 제조해 범행했다고 경찰에 시인했다.

◆교수에 불만 품고 범행

사제 폭발물로 교수 '테러'한 대학원생
폭발 사고는 이날 오전 8시40분 연세대 제1공학관 4층 기계공학과 김모 교수 연구실에서 일어났다. 김 교수는 “연구실 출입문 앞에 상자가 든 쇼핑백이 놓여 있어 방에 들어가 열어 보니 갑자기 폭발했다”고 경찰에 진술했다. 가로·세로 20㎝ 크기의 자양강장제 상자 안에 든 텀블러가 폭탄 역할을 했다는 설명이다. 텀블러 안에는 뭉툭한 나사 수십여 개와 함께 기폭장치가 설치돼 있었다.

이 사고로 김 교수는 목과 귀, 손, 오른팔 등에 1~2도 화상을 입는 등 부상을 당했다. 사고 직후 학교 옆 세브란스병원으로 옮겨 치료를 받았다. 의료진은 폭발로 인한 부상이 크지 않아 2주 정도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사고 당시 현장에 김 교수 외 다른 사람은 없었다.

연세대 공학관에서 터진 '테러의심' 폭발물. 연합뉴스
연세대 공학관에서 터진 '테러의심' 폭발물. 연합뉴스
폭발에도 불구하고 부상 정도가 크지 않았던 것은 화약이 사실상 ‘불발’에 그쳤기 때문이다. 이슬람국가(IS) 테러단체들이 주로 쓰는 사제 폭탄은 못이나 나사 바늘 등을 폭탄과 함께 넣어 살상력을 높인다. 이 폭발물도 마찬가지로 나사가 텀블러 속에 들어가 있었지만 내부의 화약만 터져 불길이 올라오는 정도에 그쳤다. 다만 기폭 장치 등 폭발물이 갖춰야 할 기본 구성은 다 갖췄다고 경찰 관계자는 설명했다.

최근 취직한 김씨는 수업에 참여할 수 없어 학점 편의를 봐달라고 부탁했으나 김 교수가 이를 들어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구체적인 범행동기는 확인 중”이라고 말했다.

◆쇼핑백으로 배달된 IS 방식 폭탄

김씨가 사용한 사제 폭발물은 IS 테러단체들이 사용하는 폭탄과 비슷해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인터넷에서는 사제 폭발물 제조법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지난해 1월부터 사제 폭탄이나 총기류 제조법을 온라인에 올리면 2년 이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 벌금을 물어야 한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금까지 775건의 해외 게시물을 차단·삭제했다. 하지만 해외 게시물까지 막거나 처벌할 방도는 없다. 여전히 해외 동영상 사이트에서 ‘How to make bomb’ 등을 검색하면 제조법을 안내하는 동영상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만종 한국테러학회장은 “제도나 법으로 막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큰 테러로 갈 범죄를 막기 위해서는 사회적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찰은 이날 사건 직후 경찰특공대와 폭발물분석팀, 서울지방경찰청 과학수사팀 등 70여 명을 현장에 투입했다. 군 당국도 위험성 폭발물 개척팀(EHCT) 20명을 현장에 보냈다. 국가정보원 테러정보통합센터(TIIC)도 동원됐다. 현장을 바로 찍은 폐쇄회로TV(CCTV)가 없어 초기 수사에 난항을 겪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하지만 경찰은 주변 CCTV를 신속히 확보하고 앙심을 품을만한 주변인을 탐색한 끝에 당일 용의자를 검거했다.

이현진/성수영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