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개입'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제임스 코미 미국 연방수사국(FBI) 국장이 도널드 트럼프 정권에서 자리를 지킬 수 있을지 상황이 불투명해졌다.

정권 인수위의 제이슨 밀러 대변인은 2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코미 국장의 사퇴를 요구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확답하지 않고 "코미 국장에 관한 (당선인의) 어떤 공식적 언급도 없었다"며 "어느 시점에 두 사람이 만날 것이라고 상상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워싱턴포스트(WP)는 "트럼프 당선인 대변인이 코미 국장을 명백하게 지지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앞서 트럼프는 지난 8일 대통령에 당선된 직후 CBS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코미 국장의 사퇴를 요구할 것이냐는 질문에 "결정하지 않았다.

그를 많이 존중하고, FBI를 많이 존중한다"고 답했다.

다만 코미 국장의 거취에 관한 결정을 하기 전 그를 만나겠다고 강조했다.

코미 국장은 대선 11일 전 민주당 대선후보인 힐러리 클린턴의 아킬레스건인 '이메일 스캔들'의 재수사를 돌연 결정해 대선판을 뒤흔든 논란의 인물이다.

재수사 착수 발표로 클린턴의 지지율은 곤두박질했다.

이느 역대급 '옥토버 서프라이즈'(October surprise·10월의 이변)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그는 재수사를 둘러싼 논란이 거세지자 대선 이틀 전인 9일 뒤 수사를 접으며 무혐의 종결했다.

트럼프는 이 소식에 "클린턴은 왜곡된 시스템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임기가 2023년까지 코미 국장은 대통령이 바뀌어도 사퇴하지 않겠다는 생각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대선 개입' 논란 탓에 입지가 좁아진 상황이다.

미 대통령은 독립성 보장 차원에서 10년인 FBI 국장의 임기를 보통 존중한다.

하지만 예외가 없는 것은 아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은 1993년 7월 윌리엄 S.세션스 당시 국장을 전격 해임했다.

전임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이 임명한 그가 4년 반의 법적 임기를 남겨두고 있었지만 자신과 가족이 항공기나 승용차 등을 개인적으로 이용하는 비위를 저질렀기 때문이다.

그는 70년 FBI 역사상 정상적으로 10년 임기를 못채우고 중도 하차한 첫 사례였다.

트럼프 당선인이 코미 국장의 거취에 대해 어떤 결정을 할지는 아직 불투명하다.

다만 언급한대로 먼저 코미 국장을 면담해 의사를 확인하는 수순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대선 기간 FBI가 트럼프 대선 캠프와 외국 공관 간의 커넥션을 조사했던 게 그의 거취의 변수가 될 수 있다는 말도 나온다.

(워싱턴연합뉴스) 신지홍 특파원 shi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