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도난 회사에 퇴직자 불러…한광옥, DJ 생각한다면 비서실장직 수락할 수 있나"

야권은 3일 청와대가 신임 대통령 비서실장에 DJ(김대중) 정부 인사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회 위원장 등 추가 인선을 단행한 데 대해 '코스프레 인사'라고 맹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하루도 지나지 않아 또 불통 인사를 단행한 것"이라며 "야당은커녕 여당과도 대화하지 않는 모습이다.

이런 식의 인사로 어떻게 국정 파행을 수습할 수 있겠는가"라고 비판했다.

금 대변인은 한 비서실장에 대해 "지난 대선 당시 새누리당에 전격 합류한 분으로 말 갈아타듯 당을 갈아타신 분"이라며 "이런 분을 얼굴마담 비서실장으로 내세운 것은 거국내각 코스프레에 이은 대통합 코스프레로 국민을 기만하려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그는 또 "박 대통령은 비서실장을 임명하기 전에 먼저 민정수석을 임명했다.

이 점만 보더라도 신임 한광옥 비서실장 역시 또 한 명의 허수아비가 될 것이 틀림없다"며 "대통령은 자기 입맛에 맞는 허수아비 비서실장을 기용하는 데 국민을 이용하지 말라"고 밝혔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박 대통령은 부도난 회사에 퇴직자를 불러들이는 것인가"라며 "진실을 밝히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할 대통령이 국민의 소리는 아랑곳하지 않고 또다시 국면전환용 인사를 단행한 것"이라고 질타했다.

손 대변인은 "대통령의 말을 잘 듣는 것 외에 국민 대통합을 위해 한광옥 씨가 한 일을 찾기 어렵다"며 "한광옥 씨에게 묻고 싶다.

한광옥 씨가 고 김대중 대통령을 생각한다면 현 시국에서 박 대통령의 비서실장직을 수락할 수 있는가"라고 쏘아붙였다.

그는 이어 "대통령에게 지금 필요한 분은 대통령 말을 잘 듣는 인사가 아니라 대통령에게 직언할 수 있는 인사"라며 "무능하고 무책임한 박근혜 대통령이 자리에 연연하지 않도록 대통령을 똑바로 보좌할 사람들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이정현 기자 ljungber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