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전격적인 기준금리 인하 결정에 따라 시중 부동자금이 분양시장으로 몰려 분양시장이 후끈 달아오를 것 이란 전망이 나온다.

무엇보다 분양 중인 중소형 아파트, 상가·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에서 임대수익과 시세차익을 동시에 노려볼 수 있는 상품이 시선을 끌 것으로 보인다.

신규 주택 분양시장이 호재를 맞고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도금 대출 금리가 인상된 상황에서 이번 금리 인하로 중도금 대출 금리가 낮아져 분양시장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한다. 이달 전국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는 5만4,742가구로 6월 기준 역대 최대를 보인다. 상가와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은 1%대 초저금리 시대에 안정적인 월세 수입처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지난해 총 24만4428건의 상업용 부동산 거래가 이뤄져 2012년 14만5098건에 비해 68.5%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저금리가 계속되면서 대체 투자를 고민하는 개인 투자자들의 자금이 집중된 결과다.

전문가들은 특정 상품과 지역에 편중되지 말 것을 지적하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도 대상과 지역을 달리할 필요가 있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수익형 부동산과 비수익형 부동산 비중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최근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자들이 몰리면서 일부 지역에서 과열 양상을 보이는 가운데 특성상 ‘시세차익형’보다는 ‘임대수익형’ 부동산인 만큼 임대수요가 형성될 수 있는 입지인지를 살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우선 교통여건이 우수한지 따져봐야 한다. 역세권은 대표 교통 요충지로 꼽히지만, 수요가 뒷받침돼 주지 못하는 ‘무늬만 역세권’도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인근에 대학가, 산업단지, 업무밀집지역, 대기업 수요, 관공서 밀집지역 등이 안정적인 임대수익을 위한 좋은 입지로 평가받고 있다.

상가는 입지에 따라 매출이 달라지는 대표적인 상품이다. 상권의 특성을 잘 파악해 업종선정을 잘해야 하며, 접근성과 가시성이 좋은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오피스텔의 경우 주변 시세와 대비해서 분양가가 적정한지 아닌지 임차인 확보를 위한 주차장 시설이나 커뮤니티 시설 여부 등 차별화가 되어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 주차여건이 취약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입지를 선택해야 한다.

최근 임대시장에서 새롭게 주목을 받는 지식산업센터나 소형 오피스도 출퇴근이 수월한 역세권 등 교통여건이 강조되는 상황이다.

장경철 부동산일번가 이사는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사상 최저수준인 연 1.25%로 전격 인하해 분양시장은 긍정적 효과와 부작용이 함께 공존하는 시장이 되고 있다"며 "금리 인하가 가계부채 문제를 키우고 부동산 가격 상승을 동반한다는 우려 섞인 시각도 있다는 만큼 분위기에 휩싸인 투자나 묻지마식 투자는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머니 무브' 본격화, 주목받는 분양시장 눈길 가는 상품현황

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아파트)=대우건설이 경기 일산서구 탄현동 100-1번지 일대에 '일산 에듀포레 푸르지오'를 공급 중이다. 지하 3층~지상 25층의 16개 동으로 구성된 총 1690가구의 대단지로 전용면적 84㎡ 이하가 전체의 92%를 차지한다. 고양시에서 희소성이 높은 전용 62㎡ 이하 타입이 400여 가구나 포함됐다. 3.3㎡당 평균 분양가는 인근 신도시 전세금 수준인 960만원대로, 전 타입 중도금 무이자 혜택이 제공된다. 최초 계약금은 전 타입 500만원으로, 6개월 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김포 한강신도시 에일린의 뜰(아파트)=아이에스동서는 김포 한강신도시 2개 블록(Ac-18, Ab-20)에서 중소형으로만 구성된 아파트를 동시 분양 중이다. ‘한강신도시 리버 에일린의 뜰’은 지하 2층~지상 21층 7개 동, 총 439가구로 구성됐고, ‘한강신도시 레이크 에일린의 뜰’은 지하 1층~지상 18층 10개 동, 총 578가구로 구성됐다. 두 단지를 합치면 총 1017가구 규모 대단지다. 인근 매매가 보다 약 4000만~7000만원 가량 분양가를 낮게 책정했다.

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상가)=신동아건설은 5호선 강동역과 직접 연결된 초역세권 상가 '강동역 파밀리에 테라자'의 투자자와 임차인을 모집하고 있다. 지하 1층 56개, 지상 1층 20개, 총 76개 점포가 공급되며 휴식과 새로운 테마, 맛과 멋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라스 스트 리스형 상가로 개발해 개방감이 높고 가시성과 접근성이 뛰어나다. 지상 1층~5층은 상가로 공급될 예정이고 전용면적은 80.85~270.12㎡, 실투자금은 5억원대부터 가능하다. 지하철과 직접 연결되어 있음에도 70대의 자주식 주차장이 공급된다.

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지젤엠청라(상가)=두손건설은 인천 청라국제도시의 명소인 커넬웨이와 직접 연결되는 수변상가 '지젤엠청라'를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5층으로 지어지며 600여대(청라 최대)가 동시 주차가 가능하다. 청라 최초 복합문화공간으로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4층 메가박스 7관)을 비롯해 컨벤션센터, 청라 최대 규모 수영장과 스포츠센터, 다양한 문화와 체험을 할 수 있는 엔터테인먼트 공간 등이 조성된다. 실투자금은 1억원대부터 투자가 가능하며 전용률이 53%대로 높은 편이다. 계약금 20%, 중도금 40% 무이자 혜택으로 자금부담이 덜하고 준공은 2017년 9월 예정이다.

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김포 한강신도시 구래지구 e편한세상 시티 한강신도시(오피스텔)=대림산업은 김포한강신도시 상업지역인 구래지구에서 'e편한세상 시티 한강신도시'를 분양 중이다. 지하 5층~지상 20층 규모 주상복합으로 지상 1~3층에는 상업시설이, 지상 4~20층에는 총 748실 오피스텔이 들어선다. 2018년 김포도시철도 구래역(가칭)이 개통될 예정으로 구래역을 이용하면 김포공항역까지 20분대에 도착할 수 있다. 구래역은 철도, 버스, 택시 등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복합환승센터로 개발될 예정이다. 입주는 2018년 12월 예정이다.

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합정 메세나폴리스(아파트)=GS건설이 '합정 메세나폴리스'의 회사 보유분을 분양 중이다. 지하 7층~지상 39층 3개 동 617가구로 모두 대형 타입으로 구성된 고급 주상복합 단지로 분양 중인 회사 보유분은 122㎡, 142㎡, 148㎡ 타입이다. 가구당 주차 2.2대로 총 2322대 주차할 수 있다. 파티룸, 패밀리룸, 스파룸, 비즈니스룸 등 4가지 컨셉의 게스트하우스도 마련돼 있다. 실입주금 20%만 있으면 즉시 입주가 가능하고 대출금 45%에 대해 3년간 이자를 지원해주며 잔금 35%도 3년간 유예해 준다.

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인천 가정지구 시티프라디움(아파트)='인천 가정지구 시티프라디움' 아파트가 일부 잔여분에 대해 선착순 분양 중이다. 지하 2층~지상 25층 16개 동, 총 1598가구 규모로 구성된다. 루원시티와 청라국제도시 가운데 위치한 택지지구로 인천지하철 2호선 가정오거리 역과 2020년 지하철 7호선 루원시티 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평택 청북지구 내 '브라운스톤 청북'(아파트)=개발 호재로 주목받고 있는 평택 청북지구 내 ’브라운스톤 청북’ 아파트가 잔여 세대를 분양 중이다. 대부분 평면을 판상형으로 설계해 통풍과 채광을 극대화했고, 전 세대를 차별화된 광폭거실 신개념 혁신 평면으로 구성했다. 특히 '브라운스톤 청북' 전용 84㎡는 알파룸 및 드레스룸을 구성해 수납공간도 특화했다. 단지 인근에는 어린이 공원과 풋살장, 다양한 레저시설을 즐길 수 있는 공원과 커뮤니티 시설 등이 갖춰질 예정이다. 지하 1층~지상 18층 12개 동, 66~84㎡, 총 581가구다. 계약금 5%, 중도금 60% 무이자 조건이다.

기준금리 인하, 달아오르는 부동산시장…눈길 가는 상품은?
●충무로 엘크루 메트로시티2차(상가·오피스텔)=충무로5가에 있는 380가구 오피스텔 '충무로 엘크루 메트로시티2차'의 단지 내 상가가 분양 및 임대 중이다. 지하 5층~지상 20층, 건물 내 지상 1층에만 들어서는 단독 상가로 총 13개 점포로 구성돼 있다. 실투자금 1억원대부터 가능하며, 전용률이 65%에 달해 전용면적 대비 저렴한 분양가라는 평가를 받는다. 권장업종은 편의점, 부동산, 세탁소, 미용실, 패스트푸드 등이다. 오피스텔의 경우 회사 보유분 2실을 특별 분양 중인데 분양가는 2억150만선(VAT별도)으로 융자 60%를 활용하면 한 채당 7000만원대로 투자가 가능하다. 자주식 주차는 총 212대. 준공은 오는 7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