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노동법 개정 반대 총파업 (사진=방송캡처)


프랑스 정부의 노동법 개정안에 반대하며 노동자-학생들이 총파업을 벌였다.

31일(현지시각) 프랑스 정부의 ‘친기업’ 노동법 개정안에 반대해 노동자, 학생들이 총파업을 진행했다.

현지 일간지 르피가로는 프랑스 철도 기관사, 교사, 병원 직원, 기자 등은 이날 직원 해고와 주 35시간 근무를 좀 더 유연하게 하는 정부의 ‘친기업’ 노동법 개혁에 반대하면서 총파업을 벌였다고 보도했다.

이날 파리 시내에서 동조 시위에 나선 일부 학생들은 경찰에 물병과 페인트를 던지고 폭죽을 터뜨리며 시위를 벌였고, 낭트 등 일부 도시에서는 시위 도중 충돌이 벌어지면서 경찰이 최루탄을 발사하고 시위대 일부를 연행하기도 했다.

파리 샤를 드골 공항은 파업의 영향을 받지 않았으나 오를리 공항 항공편은 20%가량 취소됐다. 프랑스 국영철도(SNCF) 직원들의 파업으로 철도 운행도 차질이 빚어졌으나 파리와 런던, 브뤼셀 등을 연결하는 국제선은 정상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에펠탑도 직원들이 파업에 동참하면서 영업하지 않았다.

프랑스 정부는 10%가 넘는 높은 실업률을 끌어내리고자 직원 해고 요건을 완화하고 근무시간을 좀 더 쉽게 늘릴 수 있는 방향으로 노동법을 개정하고자 한다. 개정안은 형식적으로는 주 35시간 근로제를 유지하고 있으나 특별한 경우에는 주 60시간까지 일할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노동조합과 학생단체는 정부의 노동법 개정안이 노동자의 권리를 침해하며 기업의 이익을 보장해준다고 보고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신현정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