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대학생 김씨(27)는 다른 지역으로 편입을 하면서 중고차를 구매했다. 좋은 매물을 찾아 이곳 저곳 수소문 하여 거의 새것에 가까운 차량으로 구매할 수 있었다. 그 후 차 보험에 가입했는데, 몇 달 뒤 벌금 고지서를 받게 되어 당황스러웠다.

김씨처럼 새 차 또는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보험 시작일을 차 인수일에 맞춰야 한다. 보통 차를 구입한 뒤 한 달 내로 가입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아 가입시기를 놓치는데, 심지어 벌금 고지서가 왔는지 확인을 못해 벌금이 밀려 갑작스레 차를 압류 당한 사례도 있다. 차 보험은 한번 가입할 때 신중하게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차를 구매할 계획이 있다면 미리 인터넷 실시간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 사이트 (http://bohum-bank.co.kr/) 를 통해 연령, 직업, 보험경력, 차종 등 본인의 조건에 맞는 보험상품과 보험료를 꼼꼼하게 알아보고 구입, 인수 시점에 맞춰 가입할 것을 권장한다.

차를 구매할 때 새 차를 살지, 중고차를 사야 할지 고민한 적이 있었을 것이다. 중고차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보험료도 더 저렴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보험료 차이는 거의 없다. 하지만 피보험자의 보험경력이나 보험 설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특약 담보를 활용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본 담보인 책임보험(대인, 대물)이외에 추가로 선택할 수 있는 특약에는 운전자한정, 승용차요일, 마일리지 특약 등 본인의 운전습관에 맞춰 보험료를 절약할 수 있는 특약이 있고, 대인 또는 외제차 충돌 특약 등 손해 보상 한도를 높일 수 있는 특약이 있다. 이렇게 다양한 특약 가운데, 자기차량손해 담보는 차량 가격에 비례하여 보험료가 책정되기 때문에 이 담보를 추가할 경우 새 차와 중고차의 보험료 차이가 크게 날 수 있다.

차 보험은 보험사 마다 특약이나 제공하는 할인혜택, 서비스가 다르기 때문에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본인의 조건에 맞는 상품 위주로 알아보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스마트 폰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확인해볼 수 있는 보험비교사이트가 다양하게 등장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 실시간 다이렉트 자동차보험료비교견적 사이트는 국내에 출시한 전 보험사의 상품을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고, 자동차보험료계산기를 통해 정확한 보험료를 확인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이용해볼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만약 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새 차와 중고차 중에 어떤 것으로 선택할 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겠다. 새 차의 경우 일반적으로 구매 이후부터 즉시 가격이 떨어지는데, 3년 정도는 급격히 하락하다가 그 후부터는 천천히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2~3년 정도 지난 중고차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무엇보다도 인수일에 맞춰 보험가입을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