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소라 포겟미코리아 전략기획실장은 인터뷰를 통해 “기업경영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차별된 기업마케팅전략” 이라는 주제로 기업평판관리에 대해 설명했다.

▶ 우리 기업의 문제점과 고객중심의 차별화 전략의 필요성

김소라 실장은 인터뷰에서 “시장에서의 기업경쟁력은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 정도에 따라 결정되고, 차별화 정도는 전적으로 고객의 기준에 의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며, 우리 기업에게 필요한 것은 고객의 기준을 파악하는 것과 기업의 성공가능성은 개발자들만 인지할 수 있는 독단적인 기술차이가 아닌 고객이 인지하는 기업평판기준, 평판의 차별화 여부에 달려있다” 라는 것을 강조했다.
포겟미코리아 김소라 전략기획실장, 인터뷰를 통해 기업평판관리전략에 대해 밝혀…
▶ 기업 평판관리의 중요성

김소라 실장은 “유동적인 소비자의 욕구와 온라인 기업평판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고, 부정적인 평판으로 기업은 대중의 비난을 받을 수도 있으며, 이는 기업의 규제와 매출액 하락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은데, 지난 롯데그룹의 경영권분쟁이 그 대표적인 사례로서 기업평판의 문제는 단순한 기업이미지 하락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경영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기업은 자사의 이슈와 기업평판을 지속적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 세계적 불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차별화된 기업마케팅전략

세계적인 경제불황으로 우리기업들의 설 자리가 좁아지고 있는 가운데, 김소라 실장은 우리 기업의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했고, 이러한 기업 환경의 변화에 대해 과거 통용되던 단편적 기업 마케팅 전략으로 대응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급변하는 기업환경을 다각도로 모니터링하고 기업의 위기요소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기업이미지 관리, 기업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포겟미코리아는 다음달 10일 한국평판관리협회와 함께 “한국기업의 미래와 기업평판관리”를 주제로 기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평판관리협회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지속적인 기업평판관리 지원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며, 정부의 기업평판관리 지원 시책에 대한 협회차원의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을 발굴 및 관련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