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3일 "역사교과서 국정화 격론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사실 관계가 틀렸고, 극우 세력의 주장을 똑같이 (반복)했다"며 "결국 역사교과서 괴담의 진원은 박 대통령이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날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의 청와대 '5인 회동'과 관련, "(박 대통령은) 문재인 대표와 제가 아무리 합리적 주장을 해도 들으려 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의 주장은) 검정교과서의 경우 특정 인맥이 (집필진을) 돌려막으며 자학 사관을 가르치고 있어 국정교과서가 불가피하다는 것이었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애초 어떤 합의도 할 생각이 없었다. 아무 성과가 없었다"며 "대통령의 지극히 우려스런 역사 인식과, 야당과 타협하지 않고 강경으로 몰고 가겠다는 의지만 확인됐다"고 주장했다.

뒤이어 그는 "어제 회동에서 발견한 최대 성과는 '나는 완벽하고 옳고, 당신들의 주장은 다 틀렸다'는 독선적 대통령의 태도를 확인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로즈골드' 남심도 잡았다…잿빛 하늘 덮은 '아이폰6S'] [농심, 백산수 신공장 가동…"매출 1조 '한국판 에비앙' 만든다"] ['내수 부진'에 지친 이마트, '창고형 매장'이 효자로] ["드디어 해냈다"…LG, 車심장 '구동모터' 첫 공급] [강북 중학교서 중간등수…3년 뒤 서울대 합격하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