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강유 대표 국회 공정위 국감 증인 출석해 추궁당해
새누리 이운룡 의원 "공정위, 사안 철저 조사해 엄중 제재해야"

박은주 전 대표와의 맞소송전으로 파문을 일으켰던 김영사가 이번엔 자사 책을 공급해온 기존 유통업체 4개사로부터 거래중지 등에 대한 불공정거래 고발을 당하면서 새로운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김영사의 김강유 현 대표는 지난 17일 공정거래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불공정거래 피고발 건에 관해 추궁을 받는 등 그의 경영 일선 복귀 이후의 행태가 논란의 도마 위에 올랐다.

18일 고발 주체인 북촌 등 김영사 책을 공급해온 유통업체 4개사에 따르면 지난해 3월 이후 박은주 전 대표 대신 경영권을 장악한 김강유 대표 복귀 이후 김영사의 25명의 임직원이 현 경영진의 강박에 못 이겨 퇴사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이들에 따르면 김영사는 이들 4개사를 상대로 일방적이고 비합법적인 방법으로 거래 중지 혹은 납품 중단 등 행위를 일삼았다.

나아가 지난 5월 일방적인 계약해지를 통보해 중소 도매총판업체인 자신들이 도산 위기에 처했다는 입장이다.

북촌 등 4개사는 앞서 지난 7월 27일 공정거래위에 부당한 계약해지에 대해 항변하는 내용의 진정서를 제출했으며, 해당 사안은 현재 공정위 조사중이다.

이들은 특히 김영사 측이 공정위 요구에 따라 제출한 일부 서류가 허위로 조작됐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이운룡 의원은 17일 국감에서 김강유 대표를 상대로 "거래상 지위 남용 행위로 출판유통업계에 큰 혼란과 함께 출판문화산업의 후퇴를 초래했다"며 공정거래위를 상대로 철저한 조사와 이를 기초로 한 엄한 제재를 촉구했다.

서류 조작 등 의혹의 쟁점이 된 건 김영사 측이 각 유통업체가 주문하지도 않은 물량을 연간 1억원 규모에 달하는 규모로 떠넘기는 속칭 '밀어내기'를 했느냐의 여부다.

이 의원의 추궁에 대해 김 대표는 "주문하지 않은 걸 떠넘긴 사실이 없다"고 관련 의혹을 부인했다.

이 의원은 김 대표의 답변이 위증일 가능성이 있다며 공정위의 철저한 조사를 거듭 촉구했다.

김영사는 출판계의 '마이더스 손'으로 통했던 박은주 대표가 석연치 않은 이유로 지난해 5월 사임하고, 소유주로 알려져온 김강유 현 대표의 경영 일선 복귀 이후 잇따른 임직원 해임과 이들을 상대로 한 고소 등 소송 행위로 출판가에 파문을 일으켰다.

(서울연합뉴스) 김중배 기자 jb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