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쿠바가 국교 정상화를 향한 핵심 절차인 대사관 개설 협상에 곧 돌입한다.

브루노 로드리게스 쿠바 외교장관은 13일(현지시간)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국과의) 외교관계를 복원하고 대사관을 개설하기 위한 새 협상이 다음 주 워싱턴에서 시작된다"고 말했다.

아직 구체적인 협상 날짜는 결정되지 않았다고 로드리게스 장관은 덧붙였다.

앞서 라울 카스트로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은 12일 미국이 쿠바를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하는 절차가 이달 말 마무리되면 양국 대사가 임명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과 쿠바는 1961년 쿠바의 사회주의 혁명과 함께 외교관계를 끊었으나, 지난해 12월 54년 만의 국교정상화에 합의했다.

양국의 실무 협상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카스트로 의장은 지난달 11일 파나마시티에서 열린 미주기구(OAS) 정상회의에서 역사적인 회동을 했다.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14일 쿠바를 테러지원국 제외하기로 하고 이를 미국 의회에 통보했다.

의회는 45일 이내인 이달 29일 안에 찬반 의견을 밝힐 수 있으나 거부권은 없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대사관 개설 협상과 관련해 원론적 절차를 설명하면서 구체적인 전망은 아꼈다.

제프 래스키 미국 국무부 부대변인 대행은 "양국의 외교관계를 복원하고 워싱턴과 아바나에 대사관을 개설하기 위한 협상이 아직 성공적 결론에 도달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래스키 대변인은 "일단 외교관계 복원이 완료되면 대사를 파견하는 것을 논리적 절차로 보고 있을 뿐 대사 파견을 완료하면 외교관계가 복원된다고 보는 게 아니다"며 "따라서 외교관계 복원을 위한 협상의 결론을 언제 도출할지 기간을 정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jangj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