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형 오피스텔로 꾸며진 광교 엘포트 아이파크 전용 22㎡ 거실(왼쪽)과 광교호수공원을 조망할 수 있는 단지 조감도. 노벨과개미 제공
아파트형 오피스텔로 꾸며진 광교 엘포트 아이파크 전용 22㎡ 거실(왼쪽)과 광교호수공원을 조망할 수 있는 단지 조감도. 노벨과개미 제공
기준금리 연 1%대 시대를 맞아 수익형 부동산 중 하나인 소형 오피스텔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임대 수요가 꾸준한 지하철 역세권 인근 오피스텔의 경우 공실(空室) 가능성도 낮아 안정적인 월세 수입을 얻을 수 있어서다.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에서 분양 중인 ‘광교 엘포트 아이파크’는 역세권 내 ‘아파트형 오피스텔’이다. 오피스텔로는 드물게 욕조를 따로 설치하고 수납공간도 넉넉하게 마련했다. 학습지 업체인 노벨과개미의 첫 시행 사업이다.

◆욕조·수납공간 넣은 오피스텔

광교신도시 중심상업지역 1-2블록에 들어서는 이 오피스텔은 지하 8층~지상 최고 20층 규모로 지어진다. 총 1750실(전용면적 21~47㎡) 가운데 소형(전용 21~29㎡)이 전체의 83%인 1457실에 달한다. 3.3㎡당 분양가는 층과 방향에 따라 735만~947만원까지 다양하다. 1차 계약금은 500만원 정액제이고 중도금은 무이자(1~5차) 대출 지원이 이뤄진다.

활용 공간이 상대적으로 좁은 오피스텔의 단점을 최대한 줄이는 방향으로 설계했다. 일부 타입 수납장 사이에 인출식 빨래건조대와 식탁 등을 설치,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빨래건조대는 강선을 사용해 휨 발생을 줄였다. 식탁은 최대 80㎏의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했다. 또 모든 욕실에는 욕조를 넣어 기존 오피스텔과 차별화했다. PVC(염화비닐수지) 2중 창호로 마감, 결로(이슬 맺힘) 현상과 환기 문제도 해결했다. 전자레인지, 빌트인 김치냉장고, 에어컨, 천연 화강석 주방 상판, 일체형 비데 등을 기본으로 제공한다. 거실과 방이 나뉜 투룸에는 드레스룸 화장대 광파오븐 등을 설치한다.

빌딩 4층에는 꽃과 다양한 나무들로 꾸민 정원과 외부 내방객을 위한 3개의 게스트룸을 마련한다. 피트니스센터, 실내골프연습장, 사우나 스크린골프부스 등 커뮤니티시설도 갖춘다. 주차장 비상콜과 홈오토시스템도 적용한다. 이동희 노벨과개미 분양관리팀장은 “설계에만 3년이 걸릴 정도로 심혈을 기울였다”며 “시행사가 자재 마감 인테리어 등의 부분까지 직접 챙겼다”고 말했다.

◆광교 행정타운 도보로 5분

이 오피스텔은 경기도청 광교청사가 들어서는 행정타운까지 걸어서 5분이 채 안 걸린다. 10층 스카이북카페(면적 265㎡)에서 청사와 일산 호수공원의 2배 규모인 광교호수공원도 내려다볼 수 있다.

경기도청 주변으로 2019년까지 수원고등법원과 고등검찰청이 이전할 계획이다. 주변에 경기도청 및 법조타운, 경기대 아주대 등이 있어 배후 임대 수요가 많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교통 여건도 좋아지고 있다. 내년에 신분당선 경기도청역(가칭)이 개통되면 강남역까지 30분대에 진입할 수 있다. 경기도청역환승센터(가칭)가 마련되면 도로 교통을 이용하기도 편해질 전망이다. 또 2018년 개통 예정인 경부고속도로와 용인서울고속도로를 연결하는 1단계 사업이 마무리되면 양재IC까지 18분 정도면 갈 수 있다. 모델하우스는 수원시 영통구 하동 1016에 마련돼 있다.

▶상세기사는 한경닷컴 참조

김진수 기자/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