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유승민 '금리 인하' 엇갈린 시각
새누리당의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가 기준금리 인하 등 주요 이슈를 놓고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연 2%에서 1.75%로 인하한 것을 놓고 유 원내대표는 가계부채 증가 등 부작용을 우려한 반면 김 대표는 내수경기 부양 효과, 수출 경쟁력 강화와 같은 긍정적 효과를 강조했다.

유 원내대표는 13일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가계부채는 최근 1100조원 가깝게 증가하는 등 우리 경제의 가장 큰 시한폭탄”이라며 “기존 부채를 가진 가계 입장에서 부담이 줄어든다고 볼 수도 있지만 금리 인하는 가계부채 증가로 다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문제를 더 이상 악화시키지 않는 방향으로 묘안을 짜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한은 금통위가 기준금리를 내리기로 한 데 대해 “유럽중앙은행에서 2년 동안 무려 1210조원의 양적 완화를 한다고 발표했기 때문에 우리도 대응할 수밖에 없다”며 “수출 경쟁력을 위해서라도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하한 것은 아주 시의적절하다. 환영한다”고 말했다.

금리 인하 등 경제 변수에 대한 정치권의 태도를 놓고도 두 사람은 견해차를 드러냈다. 유 원내대표는 “정치권이 금리·환율에 대해 가급적 발언을 자제하는 게 좋다”고 했지만, 김 대표는 금통위 회의 전날인 지난 11일 “전 세계적으로 통화 완화 흐름 속에 우리 경제만 거꾸로 갈 수 없다”며 통화당국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한 바 있다.

두 사람은 주요 정책 이슈를 두고도 여러 차례 입장차를 보였다. ‘증세·복지’ 논란과 관련해 김 대표는 “증세 논의에 앞서 복지 구조조정에 주력해야 한다”고 했지만, 유 원내대표는 취임 초 “증세 없는 복지는 불가능하다”며 증세 논의에 불을 지핀 바 있다. ‘부정청탁 및 금품 등의 수수 금지법(김영란법)’ 처리를 두고도 김 대표는 신중한 접근을, 유 원내대표는 긍정적 취지를 여러 차례 강조했다.

은정진 기자 silv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