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하 감독이 영화 `강남 1970`을 통해 또 다시 관객들을 매료시켰다.



시대 정신과 풍경을 언어로 포착해냈던 시인 유하는 `바람 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로 감독 데뷔한 이래, 섬세한 스토리텔링과 캐릭터에 일체화된 배우들의 세밀한 연기를 담은 작품 세계로 관객들을 만나고 있다.



자신이 지나온 엄혹한 고교시절을 기초로 한 `말죽거리 잔혹사`에서 폭력의 시대를 영화적 향수의 대상으로 극화해 낸 그는 `비열한 거리`로 스타일이 앞서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단단히 발을 붙인 한국형 느와르를 선보였다.



이후로도 유하 감독은 왕실 사극 `쌍화점`과 형사물인 `하울링`에서도 중심이 아닌 주변부 인물을 스토리의 핵에 놓는 고집을 놓지 않았다. 그랬던 그가 `강남 1970`에서 다시 한번 자신의 영화적 발원지인 ‘강남’과 ‘1970년대’로 눈을 돌렸다.



`강남 1970`은 강남 개발이 막 시작되던 시절, 가진 것 없이 그저 잘 살아보고 싶다는 꿈을 향해 날아올랐던 두 청춘의 이야기이다. 유하 감독은 꿈을 향해 도약했던 청춘들이 결국 그들이 선 거리가 욕망이 모든 것을 압도하는 ‘비열한 거리’였음을 깨닫게 되는 비극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 강남땅을 둘러싼 이권다툼 속에서 가진 것 없이 폭력에 기댈 수 밖에 없던 길 위의 젊음을 그리며 유하 감독은 `강남 1970`으로 10년에 걸친 ‘거리 3부작’을 완결한다.



유하 감독은 자신의 거리 3부작에 대해 `말죽거리 잔혹사`가 제도 교육이 어떻게 폭력을 만들어 내는가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비열한 거리`는 돈이 어떻게 폭력성을 소비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라고 밝혔다. 그리고 `강남 1970`은 권력이 폭력을 소비하는 이야기를 다룬다고 자평하며, 세 작품 공히 거리에서 배회하는 뒤틀린 폭력적인 청춘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다는 점에서 거리 3부작이라고 말하고 있다.



1970년대 서울, 개발이 시작되던 강남땅을 둘러싼 두 남자의 욕망과 의리, 배신을 그린 유하 감독의 거리 3부작 완결편이자 이민호와 김래원의 만남, 정진영, 김설현, 유승목, 김지수 등 연기파 배우들로 짜인 탄탄한 조연진의 호연으로 기대를 모으는 `강남 1970`은 지난 21일 개봉, 언론과 평단은 물론 관객들에게 폭발적인 찬사를 받으며 절찬 상영 중이다.
리뷰스타 노윤정기자 idsoft3@reviewstar.net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사상 초유’ 경기 중 폭행 이선규, 벌금 50만원-2경기 출장 정지
ㆍ[김헌식 칼럼] 코코엔터 폐업… 김대희, 왜 김준호가 사기대상이 됐는지 생각해야
ㆍ총 당첨금 668억! 로또 1등 당첨자 리스트 공개 돼..
ㆍ청주 크림빵 뺑소니 동영상, `보배드림+제보`로 좁혀지는 수사망
ㆍ연말정산 오류 확산, 290만명 재신고 해야..직장인들 `분통`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