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 사이트 통해 정보공개서 열람 필수
대중적 아이템 선정 및 사후관리 시스템도 확인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4000개에 육박하고 있다. 예비 창업자가 프랜차이즈 선택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프랜차이즈 선택 시 확인해야 하는 점은 뭐가 있을까.

전문가들은 프랜차이즈 업체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자로 등록됐는지 먼저 체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공정위 가맹사업거래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특히 가맹본부의 사업개시 년도, 특허권 여부, 재무상태, 개설비용, 해약사유 등은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프랜차이즈 업체 선별에 있어서는 아이템의 질을 판단해야 한다. 최근 뜨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는 게 아니라 고객의 변심이 없는 대중적인 아이템인지 살펴보는 게 더욱 중요하다.

사후관리 시스템도 간과해서는 안된다.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매출 구조는 전국적으로 동일 할 수 없어개설후 지역별 경쟁력 확보를 위한 관리 시스템도 확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사를 직접 방문해야 한다. 프랜차이즈 본사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운영 상황을 체크만해도 회사의 업력이나 내공 등은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영채 지호한방삼계탕 본부장은 "예비창업자들이 프랜차이즈 옥석을 가리는데 있어 가맹점 수만 따지는 사례도 적지않은데 유사업종 분포가 많은 경쟁이 치열한 상권에서는 통하지 않은 경우도 많다"며 "내실 있는 프랜차이즈 업체를 선정할 때는 가맹점수가 아니라 브랜드의 역사와 가맹점수 생존력을 살펴야 낭패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