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에 인질로 잡힌 영국인 기자가 서방 언론들이 조작한 IS의 진실을 다룬 프로그램을 공개하겠다고 예고했다.

영국 프리랜서 기자인 존 캔틀리는 18일(현지시간) IS가 이날 유튜브에 공개한 영상에서 자신은 영국 정부로부터 버림받았으며 서 방 언론들이 진실을 왜곡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 대형 신문인 더선과 선데이타임스, 선데이텔레그래프 등과 일했다고 자신을 소개 한 캔틀리 기자는 2012년 11월에 시리아에 왔으며 현재 IS에 인질로 잡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2년 동안 상황 이 많이 바뀌었다며 IS가 시리아 동부와 이라크 서부를 장악해 영국이나 다른 여러 국가보다 더 커졌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내 가 인질임을 부인할 수 없지만, 내 정부로부터 버림받았고 내 운명이 이제 IS의 손에 있으니 더는 잃을 것이 없다"며 "나 는 살 수도, 죽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방 언론들은 대중을 IS와의 전쟁이라는 심연으로 끌어들이려 시도했다" 며 "다음 몇몇 프로그램에서 서방 언론이 왜곡하고 조작한 것과 IS의 체계와 동기의 진실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해 추가로 영상 을 공개할 것임을 예고했다. 특히 그는 "여러분은 다음 프로그램들에서 진실을 보면 놀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그는 영국과 미국 정부가 다른 유럽 국가들과 달리 IS와 협상하지 않아 인질들이 살해됐다고 주장했으며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전쟁 의 실패를 언급하면서 "우리 정부는 또 다른 이길 수 없는 전쟁에 개입하기를 바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영상에서 캔틀리 기자 는 앞서 IS가 참수한 인질 3명과 같은 주황색 옷을 입었지만 책상 앞에 혼자 앉아 비교적 차분하게 말을 이어 나갔다. ‘내 말 을 들어달라’는 제목으로 올라온 이 영상은 3분21초 분량으로 아랍어로 자막을 처리했으며 캔틀리 기자의 정면과 측면을 각각 촬영 한 영상을 편집해 2대 이상의 카메라로 촬영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순신 기자 soonsin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