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취문제 돌파 시도…내일 의총 중대 분수령

안팎으로 궁지에 몰린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의 '세월호 출구찾기'가 또다시 벽에 부딪혔다.

"재재협상은 없다"는 입장에서 후퇴, 여야와 유가족이 참여하는 '3자 협의체' 카드를 꺼내들며 우회로를 통한 사실상의 재재협상으로 선회했지만 새누리당이 완강하게 거부 입장을 밝히면서다.

박 위원장의 거취 문제가 당내에서 공론화하기 시작한 가운데 25일 오전 10시 열리는 의원총회가 내홍의 수습이냐 확산이냐를 가르는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박 위원장은 이날 "유가족이 아직 부족하다 하시니 더 끝까지 노력해보겠다"며 3자 협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다.

지난 22일 당내 강경파 의원들이 낸 성명을 수용하는 형태로 교착정국 돌파를 재시도한 것이다.

다만 기존의 협상안의 성과를 이어간다는 차원에서 '협상 파기'를 선언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박 위원장은 전날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의사를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유가족 대표단과도 만났다고 한다.

박 위원장 등 지도부는 당초 제3지대 범사회기구를 통한 중재에 기대를 걸고 재야 원로 등에 SOS를 쳤지만 기대했던 '화답'을 끌어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일단 새정치연합은 "언제든 유가족을 만나겠다"(김무성 대표), "유가족에 대화의 문을 열어놓고 전향적으로 문제에 접근하겠다"(이완구 원내대표)는 여당 지도부의 전날 연찬회 발언에 기대를 걸며 '불씨'를 살려가려는 모양새이다.

박범계 원내대변인은 기자단 티타임에서 "집권당 지도부가 이렇게 밝혔다면 야당 대표로서 그 의미에 대한 해석에 기초한 접근을 하는 건 당연하다"며 여권의 '입법권 침해' 주장에 대해서도 "유가족이라는 협상 주체를 인정하고 의견을 듣더라도 최종 입법은 여야가 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3자 협의체'가 끝내 불발된다면 이미 리더십에 큰 상처를 입은 박 위원장으로선 운신의 폭이 극도로 좁아지게 된다.

거취에 대한 고민도 깊어질 수밖에 없는 지점이다.

이미 당 중진의원 9명이 지난 22일 회동해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 겸임은 어렵다"며 비대위원장직을 내려놔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으는 등 거취 문제가 수면 위로 불거지기 시작했다.

일각에선 '제3의 비대위원장' 자리를 놓고 박병석 원혜영 의원 등 구체적 이름까지 거론된다.

박 위원장의 지지기반인 '더 좋은 미래' 소속 의원 8∼9명도 22일 긴급 모임에서 두개의 직을 겸임하는 것은 부담이 크다는 의견을 공유하고 25일 의총에 앞서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다.

분리국감 및 민생입법 처리 불가론 쪽으로 사실상 가닥이 잡힌 가운데 강경파 일각에선 장외투쟁 주장도 고개를 드는 등 향후 구체적 해법을 둘러싼 노선 투쟁이 재연, 의총에서는 난상토론이 불가피해 보인다.

당이 극심한 혼란에 휩싸이면서 박 위원장은 당초 25일 비상기구인 국민공감혁신위를 출범하려던 당초 계획도 연기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많은 변수가 발생한 만큼, 당장 급한 문제부터 방향을 잡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장 및 원내대표직 분리론'에 대한 의견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제가 더 이야기 할 게 있느냐"며 즉답을 피했다.

박 원내대변인은 "박 위원장도 이런저런 의견이 있다는 걸 전달 받았으며 이런저런 고민을 하고 있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수경 송진원 박경준 기자 hankso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