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포커스 [수급]

출연: 김우식 SK증권 영업부 PIB센터 차장





* 수급 포인트: 다음-카카오

어제와 오늘, 코스닥 수급에 가장 큰 영향을 줬던 것은 다음과 카카오의 결합이다. 오는 10월, 합병법인 다음카카오가 출범하게 되는데 이들의 결합은 서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긍정적인 점도 부각되겠지만 합병 시점에서 정황을 살피면 그만큼 위기감이 강했기 때문이다.



미국은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의 거대기업들이 차세대 먹거리를 선점해나가고 있고 중국은 텐센트, 바이두, 알리바바와 같은 기업들이 자국시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을 위협하고 있다. 알리바바는 중국시장을 단일권에 두는 작업을 하고 있고, 아마존은 드론을 날리고 있으며, 구글은 무인차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기업들은 차세대 먹거리 사업에서 미국과 중국의 힘 겨루기에 밀리는 분위기다.



미국, 일본이라는 선진국과 후발주자인 중국 사이에 끼여있는 우리 기업들의 현 상황을 나타내는 사건이 다음과 카카오의 합병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업들의 합병이 이어지고 있다.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는 쪽으로, 후행적으로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을 듯하다.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한국경제TV 핫뉴스
ㆍ천정명 결별, 신상 공개로 여자친구 스트레스… 누리꾼들 “왜 비밀연애 하는지 알겠다”
ㆍ서울 지하철 3호선 도곡역 화재··전동차 내부서 발생 "대피 완료"
ㆍ먹기만 했는데 한 달 만에 4인치 감소, 기적의 다이어트 법!!
ㆍ‘백상예술대상’ 신동엽·김아중 진행…전지현·송강호 대상 수상 ‘감동 소감 눈길’
ㆍ현오석 "소비심리 회복방안 다각도 검토"
ⓒ 한국경제TV,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