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내부 경영진 갈등설마저 불거진 국민은행이 각종 금융사고에 따른 후속 조치로 내달 대규모 제재를 받는다.

개별 은행이 많은 사고를 내고 한꺼번에 징계를 받는 것은 금융권 사상 처음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국민은행과 관련한 3~4건의 특별검사를 모두 마치고 내달 제재심의위원회에 올려 제재를 결정할 예정이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도쿄지점 부당 대출 및 비자금 의혹, 보증부 대출 부당이자 환급액 허위 보고, 국민주택채권 90억원 횡령, 1조원대 가짜 확인서 발급 등으로 금융당국의 특별 검사를 받았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국민은행과 관련해 개별 특검을 모두 마치고 현재 자료를 정리 중"이라면서 "내달 말께 열리는 제재심의위원회에서 제재 수위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당국은 개별 특검 건에 대해 일일이 제재를 할 경우 기관경고 누적으로 국민은행이 영업 정지를 당할 수 있어 국민은행 검사를 모두 묶어 통합 제재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시중은행이 제재로 인해 일정 기간 문을 닫으면 고객 불편 등 후폭풍이 크다는 점을 감안한 것이다.

이들 특검 결과, 국민은행에 대해서는 기관 경고, 해당 점포에 대해서는 일정 기간 영업 정지가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또 임직원 100여명 이상이 제재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제재 수위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나 워낙 많은 건이 관련돼 있어 중징계가 불가피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