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기초공천 이슈에 가려져 미안…AS 하겠다"
朴 "만만찮은 선거…文 도와주면 이길 수 있어"


새정치민주연합의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은 문재인 의원과 재선에 도전하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12일 한양도성길을 산행하며 지방선거 승리 의지를 다졌다.

두 사람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장충체육관부터 백범광장까지 이어지는 한양도성 남산코스를 2시간여 걷고 점심까지 함께하며 서울시정과 선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다.

등산객도 많이 몰려 수십 차례 사진을 찍고 인사했다.

문 의원은 남소문 터 전 전망대에서 "기초선거 무공천 여부 때문에 다른 선거 쟁점을 가려버려서 새누리당 정몽준, 김황식 후보는 조명을 받는데 박 시장은 가려져 미안했다"며 "이젠 선거승리를 위해 함께하면 된다.

도움이 될까 하고 왔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사실 만만치 않은 선거라서 당의 도움이 더 필요하다"며 "서울이 가장 중요한 지역이니 많이 도와주실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머리를 만지며 "가려져도 빛난다"고 농담도 했다.

문 의원은 또 "제가 처음에 박 시장님께 서울시장 출마를 권유했고 이후에 박영선 의원과 단일화하는 과정에도 관여해 일종의 AS 책임을 느낀다"고 답했다.

두 사람은 장충체육관, 남소문 터, 팔각정, 백범광장을 지나는 동안 한양도성 복원과 지방자치 등 다양한 주제를 논의했다.

박 시장은 "행정과 정부의 연속성이 참 중요하다"고 말했고, 문 의원은 "대통령과 대통령 간 이어지는 게 필요한데 이렇게까지 단절되고 연락 한 번 하지 않을지는 몰랐다"고 공감했다.

문 의원은 박 시장이 자치경찰제 등 지방분권에 대해 강조한 데 대해서도 "경찰 수사권을 독립하고 국정원 수사 기능도 되찾는 게 맞다.

경찰이 비대해지면 자치경찰로 빼서 균형을 잡으면 된다.

참여정부 때 확산하려 했는데 다 '스톱'됐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산행 후 설렁탕으로 점심을 함께했다.

문 의원은 "오늘은 박 시장을 위한 자리"라며 "박 시장은 복지는 엄청 늘렸고 부채는 크게 줄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이 목표로 하는 지방자치의 모델"이라고 치켜세웠다.

박 시장은 "문 의원이 여전히 팬이 많으시더라. 그분들이 저를 지지해준다면 (당선은) 따 놓은 당상"이라고 화답했다.

박 시장은 "역사와 전통을 잘 활용해 서울을 세계 최고 도시로 나아가게 하는 게 시대 이념이고 오늘 한양도성을 걸으면서 (문 의원에게) 설명드렸다"며 "저희들이 함께 잘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문 의원은 '(선거기간)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와 함께 다닐 것인가'란 질문에 "필요하다면 그런 자리도 만들 것"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안 대표가 강조한 '개혁공천'에 대해서는 "개혁공천이란 것도 우리가 실천으로 보여줄 일이지 개혁공천 해야한다고 말로 너무 논란이 안 됐으면 좋겠다"고 말을 아꼈다.

문 의원은 계속 박 시장을 지지하는 말을 이어갔다.

문 의원은 최근 새누리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들이 TV토론을 한 것과 관련 "저와 안 대표가 (대선 야권후보) 단일화할 때도 박근혜 대통령에게 같은 시간을 줬다"며 "박 시장에게도 같은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을 대대적으로 보도한 건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 시장을 흠집 내려는 시도"라고 말했고, 박 시장은 "'박원순 제압문건' 건도 제대로 수사가 안됐다"고 공감했다.

문 의원은 이번 선거에 대해 "박근혜 정권의 불통으로 인한 퇴행들이 굉장하다.

민주주의는 정말 위기에 빠졌다"며 "폭주 기관차에 브레이크 걸어주는 게 이번 선거의 절반은 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공식 출마선언 시기에 대해 "5월 초순이나 중순"이라며 "시장 직무를 제대로 수행하는 게 시민들에게 신뢰를 얻는 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쪽(새누리당)이 굉장히 요란하지만 지난번 TV토론 보니까 (시청률이) 3%로 관심을 못 끌더라"고 덧붙였다.

문 의원은 '두 사람이 미래에 경쟁자가 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박 시장과 경쟁할 수 있다면 행복하다"며 "그런데 (시장을) 10년 하신다는 거 아니냐"고 농담을 던졌다.

박 시장은 "서울시장을 제대로 해야 한다.

서울시장은 3번 할 수 있으니 앞으로 2번 더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