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윤창번 미래 전략 수석은 21일(현지시간) "박근혜 대통령이 말씀하는 창조경제는 정보통신(IT)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기술 등 여러 분야를 포괄하는 개념이며 이를 통해 저성장 궤도를 탈피해 청년 실업문제는 물론 소득불균형 같은 근본적이고 구조적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 연차회의에 참석한 윤 수석은 박 대통령이 22일 `창조경제와 기업가 정신'을 주제로 개막 연설하는 것의 의미를 묻는 질문에 "새 정부가 주요 국정 기조로 내세운 창조경제 비전과 추진전략을 소개하고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것"이라며 "박 대통령이 다보스에서 시스코, 퀄컴, 지멘스 등의 회장을 면담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라며 이같이 설명했다.

윤 수석은 "박 대통령도 창조경제를 정보통신 분야로 국한하는 것을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며 "창조경제의 기본적 개념은 여러 분야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도록 교육과 멘토링을 통해 창업까지 갈 수 있도록 이를 공유하고 민간분야의 투자 등 필요한 지원을 제공해 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대통령은 `본 글로벌'(Born Global)이라는 용어를 자주 사용한다"면서 "이는 창업을 할 때 한국시장이 아니라 처음부터 세계시장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의미이고 이를 위해 교육·글로벌 네트워킹과 펀딩 등을 지원해 글로벌 전문기업을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동안 창조 경제가 말뿐이고 구체화한 것이 거의 없다는 지적에 대해 윤 수석은 "60년대에 시작한 새마을운동이 40여 년 동안 계속됐듯 창조경제 활성화 시기가 조금 늦어지더라도 정부가 아닌 민간과 기업이 주도하도록 설계하고 있다"면서 "조만간 17개 시도에 창조경제 혁신센터가 설치되기 시작하면 국민이 창조경제를 피부로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해 9월30일 개설한 창조경제 포털에 이미 수만 명이 매일 접속하고 4천 건 이상의 아이디어가 등록됐으며 이 중 1천200여 건에 대해 멘토링이 진행되고 있는 것도 창조경제라는 개념이 서서히 국민 속에 파고드는 증거라고 지적했다.

윤 수석은 이와 함께 "곧 창조경제 비타민 프로젝트도 시작할 것"이라며 "가령 정보통신과 교육을 합쳐 비타민E, 정보통신과 농업을 합쳐 비타민A 등으로 명명하고 두 분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신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울러 "혐오시설을 꺼리는 사회 분위기가 팽배해진 것을 고려해 기존 기피·혐오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에 더 많은 투자를 하는 친환경 에너지타운 등도 계획하고 있다"면서 "가령 부산 해운대 소각장은 주민들이 소각장 이전을 오히려 반대하고 있는 것이 좋은 예"라고 덧붙였다.

(다보스연합뉴스) 류현성 특파원 rhe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