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는 시공능력평가 16위인 쌍용건설이 법정관리(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단기적으로 쌍용건설 협력사의 부실이 자사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면서도 업계에 ‘법정관리 도미노’가 확산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30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주요 건설사들은 쌍용건설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자사의 건설현장을 체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대형 건설사인 A사 관계자는 “공사 중인 현장의 협력업체 상당수가 쌍용건설과 겹치는 부분이 있어 확인 중”이라며 “정부의 부동산 대책 이후 조금씩 살아나던 국내 건설업계에 찬물을 끼얹을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또 다른 건설사 관계자는 “해외건축 분야에서 높은 명성을 쌓아온 업체마저 법정관리를 신청하게 돼 큰 일”이라고 우려했다. 중견건설사인 B사 관계자는 “공공공사는 수익성 보장이 안 되고 주택시장은 침체된 데다 해외에서는 한국 업체들 간 출혈경쟁이 계속되는 등 3중고에 시달리고 있다”며 “중견사와 대형사 가릴 것 없이 총체적인 위기가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쌍용건설의 주요 사업장인 해외 공사가 전면 중단되면서 다른 국내 건설업체들의 해외 수주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쌍용건설은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8개국에서 3조원 규모의 공사를 진행 중이다. 해외건설협회 관계자는 “쌍용건설에 지급보증을 선 일부 국내 금융권도 피해를 보는 것은 물론 국내 건설업계 전반의 신인도 추락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업계는 해외 발주처들이 수주금액 100% 보증 등 무리한 조건을 내걸거나 보증 여부와 상관없이 국내 업체의 입찰을 배제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고 대책마련에 나선 상태다.

하지만 쌍용건설이 호텔 등 해외 고급 건축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플랜트 위주인 해외 건설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대형 건설사인 C사 관계자는 “해외 건축은 수익성이 떨어져 다수의 대형사가 꺼리는 상황”이라며 “이번 사태가 다른 해외 공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발주처 관계사와의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