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 지도부가 오는 30일 본회의에서 내년 예산안과 국가정보원 개혁법안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오후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담을 열고, 야당이 연계방침을 시사했던 두 사안을 함께 처리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날 회담에는 김기현 새누리당·장병완 민주당 정책위의장과 윤상현 새누리당·정성호 민주당 수석부대표를 비롯해 국정원 개혁특위 간사를 맡고 있는 김재원 새누리당·문병호 민주당 의원이 배석해 양당 간 입장차를 실무적 차원에서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원내 지도부가 국정원 개혁방안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했지만 앞으로 개혁특위 내 협상실무선에서 얼마나 이견을 좁힐지가 관건이다.

윤 수석부대표는 이날 “사이버심리전 문제와 국정원 정보관(IO)의 정부기관 상시출입 금지 등 이런 것에 대해 이견이 있다”면서도 “양당 지도부가 (특위간사들에게) 빨리 조율하라고 독려하고 있는 만큼 의견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정 수석부대표도 “(국정원 개혁방안을) 구체적으로 조문화하고 결론 내도록 양당 원내대표가 지시했다”고 전했다.

회담에 배석한 개혁특위 간사인 김 의원과 문 의원은 국정원 IO의 정부기관 출입금지와 대국민 사이버심리전 금지 원칙을 법조문에 규정하고, 세부사항은 준칙을 만들어 넣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잠정 결론을 낸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재 다른 상임위와 겸임으로 돼 있는 정보위의 전임 상임위화를 통한 국정원 예산 및 직무통제를 강화하는 데도 의견 접근을 봤다.

이날 회담에서 외국인투자촉진법과 전·월세 상한제 등 여야 쟁점법안도 논의했지만 구체적인 진전을 이뤄내지는 못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외촉법 등은 기존 논의의 연장선상에서 언급이 있었을 뿐 아직 합의를 이뤄낼 만한 단계는 아니다”고 설명했다.

손성태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