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가 정부의 탄압에 강경 대응으로 맞설 뜻을 밝혔다.

철도노조는 25일 서울 용산구 철도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탄압을 계속한다면 역시 강도 높은 대응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 "철도노조 지도부들은 건재하며 현재 흔들림 없이 총파업투쟁을 지휘하고 있다" 며 "빠른 시일 안에 공개된 장소로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 지도부가 체포되면 노조규약에 따라 2차, 3차 지도부를 구성해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철도노조는 "사전 허락없이 조계사에 들어간 것에 대해 조계사 관련 분들에게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며 "경찰이 민주노총까지 침탈하는 상황에서 사회적 약자를 돌고보 우리 사회의 양심을 지켜오신 종교계에 기댈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또 정부에 대해 민영화가 아니라는 말만 반복하며 해결 방안 제시보다 철도노조 탄압을 통한 일방적 정책 관철의지만 밝히고 있다며 비난했다. 이어 "다시 한번 정부와 코레일이 국민 대다수의 철도 민영화 반대 여론을 경청할 것과 장기화되고 있는 파업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교섭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철도노조는 오는 26일 오후 4시 지역별 규탄집회, 민주노총 확대간부 파업 및 총파업 결의을 가지고, 오는 28일 오후 3시에는 광화문에서 전국 철도노조원들의 세 번째 대규모 상경집회를 잇달아 가질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