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부채가 많거나 복지 지출이 과다한 중점관리대상 공공기관 38곳의 기관장을 또다시 소집한다. 이 중에는 최근 임명된 ‘낙하산 인사’도 다수 포함돼 현 부총리가 이들을 상대로 직접 정부의 강력한 개혁 의지를 전달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관리대상 공공기관장 '2차 소집'
20일 기재부 등에 따르면 현 부총리는 크리스마스 전날인 24일 오후 경기도 과천의 중앙공무원교육원으로 정부가 집중관리대상으로 정한 공공기관장을 불러 워크숍을 열기로 했다.

대상 기관은 LH, 수자원공사 등 부채 규모가 크거나 증가율이 높은 18곳과 한국거래소 등 직원 1인당 복지비용을 연간 1000만원 이상 지출해 방만경영 기관으로 지목된 20곳 등 총 38곳이다.

특히 이들 중에는 현명관 한국마사회장, 김학송 도로공사 사장, 김성회 지역난방공사 사장 등 최근 임명 과정에서 낙하산 인사 논란이 벌어진 기관장이 대거 포함됐다. 현 회장은 지난 대선 때 박근혜 당시 새누리당 후보 캠프의 정책위원으로 활동했다. 김성회 사장은 지난 화성갑 보궐선거 새누리당 공천에서 친박 중진 서청원 의원에게 자리를 양보한 뒤 자리를 받았다는 ‘보은 인사’ 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이날 워크숍에는 또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과 유재훈 예탁결제원 사장 등 모피아(옛 재무부 관료) 출신도 다수 불려 나온다. 사실상 경제 수장과 낙하산 인사들의 상견례를 겸한 자리다.

현 부총리는 이들 기관장에게 정부가 정한 공공부문 개혁 방향과 원칙을 강조한 뒤 정부가 정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부채 관리가 이뤄지지 않거나 방만경영이 시정되지 않을 경우 임기와 상관없이 문책할 방침임을 재차 강조할 예정이다. 내년 단체협상을 앞두고 노조의 과도한 요구에 끌려가거나 이면 합의 등 불법적 관행이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는 점도 강도 높게 지적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기관장이 내부 출신이든, 외부 전문경영인이든, 정치권의 배경을 업은 낙하산이든 관계없이 공공부문 개혁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게 정부의 확고한 방침”이라고 말했다.

현 부총리가 주무부처 장관을 건너뛰고 공공기관장을 직접 불러 개혁을 다그치기는 지난달 14일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소집은 정부의 공공부문 정상화 대책 발표 이후 공공기관들의 반응이 미지근하다는 현 부총리의 인식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모임을 워크숍 형태로 하는 것도 공공개혁에 대한 인식을 서로 공유하고 공공노조의 반발에 대비해 전열을 정비하려는 포석이라는 게 정부 측 설명이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정부의 대책보다는 일선 경영 현장의 집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게 현 부총리의 판단”이라며 “개혁을 집행할 주체인 기관장부터 확고한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심기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