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銀, 대규모 양적완화 유지…본원통화 年 60조~70조엔 증액
미국의 출구전략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대규모 양적완화 정책을 지속하기로 결정했다. 목표로 삼고 있는 ‘물가상승률 2%’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당분간 금융완화 조치 유지가 불가피하다는 판단이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은 20일 열린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지난 4월 시작한 양적완화 정책을 계속 밀어붙이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일본은행은 회의가 끝난 뒤 배포한 자료를 통해 “본원통화(시중의 현금과 민간 금융회사가 중앙은행에 맡긴 지급준비금의 합계)가 연간 60조~70조엔씩 증가하도록 금융시장을 조절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국채 매입 등을 통해 시중통화량을 당초 계획한 대로 늘려나가겠다는 의미다.

구로다 하루히코 일본은행 총재(사진)는 기자회견을 통해 “물가 2% 상승이라는 목표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시점까지 양적·질적 금융완화를 지속할 것”이라며 “상·하 양방향의 위험 요인을 점검해 필요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추가적인 금융완화 정책의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내년 1월부터 양적완화 규모를 100억달러 줄이기로 결정한 미국 중앙은행(Fed)과는 다른 길을 가는 셈이다.

일본은행은 지난 4월 초 구로다 총재 취임 이후 처음 열린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2년 안에 물가상승률을 2%로 높이기 위해 본원통화를 두 배로 늘리겠다’는 금융완화 정책을 발표했다.

일본은행은 현재 경기판단과 관련해서는 “완만하게 회복하고 있다”는 입장을 10월 이후 3개월 연속 유지했다. 경기 전망에 대해서는 “내년 4월 소비세율 인상이라는 변수가 있지만 기조는 완만한 회복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도쿄=안재석 특파원 yag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