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 오일의 모든 것 “겨울 피부를 부탁해”
[뷰티팀] 겨울만 되면 유독 특수를 누리는 뷰티 아이템이 있다. 바로 ‘페이스 오일’이다.

김남주, 장윤주를 비롯해 많은 아이돌 스타들이 겨울에도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비법으로 페이스 오일을 꼽은 것을 계기로 페이스 오일은 겨울 피부 관리에 있어 빠져서는 안 될 머스트 해브 아이템으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페이스 오일이 좋다고 해서 써보고는 싶지만 왜 좋은지, 어떤 것이 좋은지, 어떻게 사용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 올 겨울 건조한 피부를 페이스 오일로 촉촉하게 관리하고 싶다면 주목해보자. 페이스 오일에 관한 모든 것을 알아봤다.

페이스 오일의 효과

페이스 오일의 가장 큰 효과는 피부에 수분 보습막을 씌워준다는 것이다. 얇은 오일층이 피부 속 수분이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고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지 않도록 돕기 때문에 거친 피부를 촉촉하고 유연하게 가꾸어주는데 도움을 준다.

간혹 페이스 오일이 미백, 주름개선,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기도 하나 이는 페이스 오일에 함유된 다른 성분에 의한 것일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보습 외에 다른 케어를 원한다면 오일에 함유된 성분을 체크해보자.

페이스 오일 고르는 법

STEP1 전 성분을 체크하라

페이스 오일을 고르다보면 ‘미네랄 오일’이라고 쓰여 있는 제품이 많다. 미네랄 오일은 석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광물성 오일로 즉각적인 보습에 도움이 되기는 하나 피부 호흡을 막는다는 단점을 지닌다.

이는 피부의 자생 능력을 저하시켜 자칫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 수도 있으므로 광물성 미네랄 오일보다는 전 성분을 꼼꼼히 따져 유기농 인증을 받은 천연 유래 오일을 고르는 것이 좋다.

STEP2 자신의 피부 타입을 체크하자

페이스 오일의 모든 것 “겨울 피부를 부탁해”
페이스 오일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자신의 피부 타입이다. 아무리 성분이 좋고 비싼 오일을 사용하더라도 피부 타입에 맞지 않을 경우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민감성 피부의 경우 오일 외에 첨가물이 거의 없으며 알로에와 같이 진정 성분이 함유된 오일을 고를 것. 건성 피부는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지성 피부의 경우 페이스 오일 사용에 신중해야 한다. 트러블이 자주 나는 피부라면 페이스 오일을 사용할 경우 오히려 트러블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되도록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

페이스 오일 사용법
페이스 오일의 모든 것 “겨울 피부를 부탁해”
페이스 오일을 사용할 때는 오일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스킨케어 제품이나 메이크업 제품과 소량 섞어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다.

단독으로 오일을 사용할 경우 오일의 점성에 따라 단계를 달리해 사용하면 되는데 물처럼 묽은 제형의 경우 에센스나 세럼 대신 사용하면 좋고, 쫀쫀한 질감의 오일이라면 크림 대용으로 사용하자.

오일을 다른 제품과 블렌딩하여 사용하면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수분크림에 오일을 한 두방울 정도 섞어 사용해 스킨케어를 마무리하거나 프라이머나 파운데이션과 섞어 은은한 윤광 피부 메이크업을 연출해 볼 것.

특히 프라이머나 파운데이션에 오일을 한 두방울 섞어 사용할 경우 발림성을 더욱 좋게 할 뿐만 아니라 건조한 겨울 가볍게 피부 보습력을 높일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페이스 오일을 흡수시킬 때는 양 손을 비벼 가볍게 열을 낸 뒤 피부를 지그시 감싸주자. 손바닥에 남아있는 잔열감이 오일을 더욱 빠르고 피부 깊숙이 침투시키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페이스 오일 보관법

오일의 특성상 저온에서는 쉽게 응고되어 버리므로 되도록 상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직사광선으로 인한 변질을 막기 위해 갈색이나 어두운 색의 유리병에 보관할 것.

오일의 유통기한은 보통 2~3년 정도이지만 주성분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 보관 방법과 유통기한이 다르므로 제품에 동봉되어 있는 설명서에 따라 보관하는 것이 좋다.

에디터가 뽑은 최고의 페이스 오일은?

페이스 오일의 모든 것 “겨울 피부를 부탁해”
01 키엘 미드나잇 리커버리 컨센트레이트
달맞이꽃, 식물성 스쿠알렌, 라벤더 에센셜 오일 등 식물성 오일만을 엄선하여 제작된 집중 영양 나이트 오일이 피부 보호막을 형성해 밤 사이 젊고 건강한 피부로 가꾸어준다.

02 베리코스 알로에 카밍오일 ★ 에디터 애장품
피부 진정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 알로에베라잎 추출물과 아르간오일, 비타민E로만 만들어진 페이스 오일. 친환경 농산물 유기농 인증, 에코서트 인증 등을 받아 더욱 믿을 수 있는 원료로 만들어졌기에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03 바비브라운 엑스트라 페이스 오일
올리브, 세서미, 스위트 아몬드, 호호바씨 오일이 함유된 페이스 오일이 건조한 피부에 보습력을 더해주며 촉촉하게 가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

04 DHC 올리브 버진 오일
식물성분 100%의 천연 올리브 오일로 제작된 페이스 오일로 피부 속 수분을 지키고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방어하는 천연 보호막을 형성하여 피부를 생기있게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05 이니스프리 올리브 리얼 에센셜 리치 오일
진한 올리브 오일이 푸석한 피부에 밀착되어 수분과 영양분을 지키는 천연 보습막을 형성하여 부드럽고 촉촉한 피부로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 w스타뉴스 DB, 키엘, 베리코스, 바비브라운, DHC, 이니스프리)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beauty@wstarnwes.com

▶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항하는 단계별 스킨케어
▶ 수분크림, 똑똑하게 활용하는 TIP3
▶ 겨울철, 사무실 피부 비상이 걸렸다?
▶ ‘상속자들’ 박신혜-크리스탈 부럽지 않은 밀착 피부 메이크업 TIP
▶ “면접 준비해?” 호감 가는 첫 인상을 위한 2주 완성 뷰티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