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셴룽 총리 "외국인 노동자에 편견 갖지 말라" 촉구
폭동 발생 구역에 금주령…내정부 조사위 구성

리셴룽(李顯龍) 싱가포르 총리는 40여년 만에 발생한 폭동 사태와 관련, 주민들에게 외국인 노동자에 대해 편견을 갖지 말라고 9일 촉구했다고 영국 BBC 방송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리 총리는 폭동 발생 다음날인 이날 싱가포르에 있는 절대다수의 외국인 노동자는 법을 준수하고 있다며 이들에게 부정적인 반응을 보여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의 발언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싱가포르 주민들과 외국인 노동자 간의 충돌이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질서와 안정의 부유한 도시국가'인 싱가포르에서는 8일 밤(현지시간) 시내 중심가에서 인도 출신의 건설노동자 사크시벨 쿠마라벨루(33)가 버스에 치여 사망하자 인도 등 남아시아 출신 외국인 노동자 400여명이 지난 1969년 이후 44년 만에 처음으로 폭동을 일으켜 주민들이 불안에 떨면서 폭동 가담자들에게 분노를 표시했다.

리 총리는 "외국인 노동자들이 근면한 노동으로 우리 경제에 기여했다"면서 "우리는 온라인 등을 통해 이들을 증오하거나 외국인 혐오증을 퍼뜨려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리 총리의 당부와 함께 싱가포르 정부는 폭동이 발생한 시내 '리틀 인디아' 지역에 금주령을 내리고 주류 판매를 제한했다고 BBC는 전했다.

버스에 치여 숨진 쿠마라벨루는 술에 취해 있었고, 폭동에 참가한 인도계 노동자들도 대부분이 음주 상태였다는 조사 결과에 따른 조치이다.

또 싱가포르 내정부는 리 총리의 지시로 조사위원회를 구성, 이번 폭동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번 폭동이 저임금을 비롯한 열악한 노동 조건에 대한 외국인 노동자들의 누적돼온 불만이 폭발해 일어났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싱가포르 전체 주민 530만명 중 130만명에 이르는 남아시아계 노동자 문제의 심각성이 드러났다는 것이다.

싱가포르정책연구소 쉬린주(許林珠) 선임연구원은 "이번 폭란은 외국인 노동자들이 싱가포르 정부를 불신하는 데서 촉발됐다"고 진단했다.

한편 인도의 고위관리는 성명에서 싱가포르 당국과 접촉하고 있다면서 체포된 인도 국적의 폭동 가담자들에게 모든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폭동 과정에서 체포된 주동자 27명은 모두 인도 국적으로 알려졌다.

(서울연합뉴스) 조성대 기자 sdcho017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