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7

프로야구 삼성 라이온즈의 이승엽(37)이 8회의 사나이임을 다시 한 번 증명했다.

이승엽은 15일 대만 타이중 인터컨티넨털 구장에서 열린 포르티투도 볼로냐(이탈리아)와의 아시아시리즈 2013 A조 조별 예선 1차전에서 2-2로 팽팽히 맞서던 8회 승부를 결정짓는 3점포를 터뜨렸다.

8회 2사 2루에서 상대 세 번째 투수 주니어 오베르토는 삼성의 박석민을 고의 사구로 골라내고 이승엽과의 대결을 선택했다.

이승엽이 첫 타석에서 안타를 치고 득점까지하기는 했지만 이후 두 타석에서 범타에 그친 것을 염두에 둔 선택이었다.

'아시아 홈런왕'의 자존심에 금이 갈 법한 일이었지만 이승엽은 뭔가 보여주겠다는 듯 살짝 미소를 띤 채로 타석에 섰다.

이승엽은 초구부터 2스트라이크에 몰렸지만 볼 세 개를 연달아 골라내더니 7구째 높은 슬라이더에 벼락같이 방망이를 휘둘러 우측 펜스를 넘겨버렸다.

그간 8회에 팀을 살려낸 국제무대에서의 경험이 고스란히 묻어나오는 한 방이었다.

이승엽은 자타공인 '8회의 사나이'로 통한다.

유독 8회에 결정적인 한 방을 터트린 적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승엽은 일본과의 2000년 시드니올림픽 3·4위 결정전 때 0-0으로 팽팽하던 8회 2사 1,3루에서 좌중간을 가르는 2루타를 날려 한국에 동메달을 안겼다.

2006년 제1회 WBC 1라운드 일본전, 2008년 베이징올림픽 준결승 일본과의 대결에서는 각각 8회에 결승 홈런포를 쏘아 올렸다.

이승엽은 "올해 성적이 딱히 좋지 않아서 자존심이 상할 것은 없었다"며 "게다가 지금 이 나이에 자존심을 내세우는 것은 고집일 것"이라고 홈런 타석을 복기했다.

그는 "그저 동점 상황에 주자가 1, 2루에 있었기 때문에 잘 치려고 했던 것뿐"이라면서 "그동안 8회에 좋은 타격이 많이 나와서 운에 기대를 걸기도 했다"고 웃었다.

이승엽은 이번 두산 베어스와 맞붙은 한국시리즈에서 타율 0.148로 부진해 이름값을 하지 못했다.

그러나 국외로 무대를 옮긴 이번 대회에서는 첫 판부터 '8회의 사나이'로서 활약을 펼쳐 팀을 대회 4강 진출에 한 걸음 다가서게 했다.

이승엽은 "시즌 후 훈련 기간도 부족했고, 한국시리즈가 끝나서 긴장감도 떨어진 터라 컨디션이 좋을 선수는 아무도 없을 것"이라며 "하지만 부족한 상황에서도 전력을 기울이는 게 프로 선수다"고 앞으로의 선전을 예고했다.

(타이중<대만>연합뉴스) 성서호 기자 so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