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산과학원은 "전국 연안에 독성 해파리가 출몰, 해수욕객들은 해파리에 쏘이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수산과학원에 따르면 전국 연안에서 해파리 모니터링을 한 결과 노무라입깃해파리와 보름달물해파리, 커튼원양해파리 등이 전국 연안에서 나타나고 있다.

강독성인 노무라입깃해파리는 전북 연근해와 전남 서쪽과 남쪽 해역, 경남과 부산, 경북 해역 등 56곳에서 출현하고 있다.

특히 전북 무녀도, 어청도, 개야도, 경남 장승포 근해, 부산 기장 연근해, 경북 포항 근해, 제주도 인근 해역에서 높은 밀도로 나타나고 있다.

지난달 25일 12.6%였던 출현율은 이달 1일 27.5%로 높아졌고 이달 8일에는 42.6%로 높아졌다.

약독성인 보름달물해파리도 경북 연근해 등 44곳에서 출현하고 있다.

특히 전남 남쪽 해안과 경남, 부산, 경북 일부해역에서 고밀도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전남 득량만 연안과 경남 진해, 창원, 진동만, 고성 연안, 울산 온산 연안, 경북 포항, 울진, 영덕 연안, 강원도 고성 연안에서 관찰되고 있다.

강독성인 커튼원양해파리도 경남 연근해 등 11곳에서 출현하고 있다.

특히 노무라입깃해파리는 동해와 서해, 남해의 광범위한 해역에서 대량 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산과학원은 한 관계자는 "작은부레관해파리, 라스톤입방해파리, 노무라입깃해파리, 커튼원양해파리, 유령해파리는 맹·강독성이므로 접촉하지 않도록 하는 게 최선"이라며 "쏘였을 때는 식염수나 바닷물로 세척한 뒤 통증이 심하면 병원 치료를 받는 게 좋다"고 말했다.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osh9981@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