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행복나눔재단이 혁신적이고 역량있는 사회적기업 발굴을 위해 마련한 '제8회 세상 사회적기업 콘테스트(이하 세상 콘테스트)' 최종 결선대회를 3일 SK텔레콤 수펙스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종 결선대회에서는 '스타트업 사회적기업(연 매출 1억 미만)' 부문에서 1등을 차지한 '오방놀이터'를 비롯해 2등 '세상을 품는 아이', 3등 '에코 언니야', '집밥', '지니스 테이블' 등 5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등 기업에게 3000만 원, 2등 2000만 원, 3등 1000만 원 등 총 800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한 '성장기 사회적기업(연 매출 1억 이상 또는 설립 3년 이상)' 부문에서는 1등을 차지한 '컴윈'을 비롯해 '에너지팜', '화진테크화진택시', '함께일하는세상' 이 공동 2위로, 결선에 진출한 4개 기업이 모두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등 기업에게는 4000만 원, 2등 기업에게는 각각 2000만 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이번 대회에서는 ‘성장기 사회적기업’ 중 최종 결선에 오른 4개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두 달간 진행한 현장실사 및 사업계획서 검토를 통해 경제적 가치평가(Biz Impact)와 사회적 가치평가(Social Impact)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그 결과 및 최종 심사를 통해 최종 2개의 투자기업을 선정했다. 특히 이번 투자기업 선정시에는 사회적 가치평가를 중점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사회적가치에 기반한 임팩트 투자를 실질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최종 선정된 투자기업은 '에너지팜'과 '화진테크화진택시' 두 곳으로, 세부 투자 방법에 대한 구체적 협의를 통해 연내 임팩트 투자를 실행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김효진 기자 jinhk@hanky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