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이 6일 오전 10시 판문점에서 열린다.

통일부 당국자는 “가동 중단 중인 개성공단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당국 간 실무회담 개최를 판문점에서 열자고 제의했고, 북한은 판문점 통일각에서 갖자고 통보해왔다”고 4일 말했다. 이에 따라 가동 중단 사태 석 달을 넘긴 개성공단 문제가 해결의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우리 정부는 이날 오전 판문점 연락관을 통해 북측 중앙특구지도총국장 앞으로 통일부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명의의 전화통지문을 보냈다. 정부는 회담을 통해 △개성공단 시설 및 장비 점검 △완제품 및 원·부자재 반출 △개성공단의 발전적 정상화 문제 등을 협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북한은 회담 개최에 동의한다는 뜻을 우리 측에 통보했으나 회담 장소를 개성공단 내 종합지원센터로 하자고 수정 제의했다. 그러나 우리 측은 “종합지원센터가 오래 사용되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판문점 통일각 또는 평화의 집으로 하거나 경의선 우리 측 출입사무소로 하자고 다시 제의했고, 북한이 동의함으로써 최종 합의가 이뤄졌다.

북한은 박철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 등 3명이 대표로 회담에 나가겠다고 통보했다. 우리 측은 서호 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등 3명이 나갈 것이라고 북측에 통보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