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 '첩첩산중'…7곳 중 6곳 반대
행복주택(철도·공유지 등에 짓는 공공임대주택) 오류지구가 들어설 예정인 서울 구로구는 5일 국토교통부에 반대 의견서를 내기로 했다. 서울 송파·양천·노원구와 경기 안산시에 이어 다섯 번째다. 행복주택이 지어질 7곳 중 6곳이 반대 의사를 나타낸 것이어서 행복주택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구로구청 관계자는 “5일 국토부에 반대 의견서를 제출한다”고 4일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난 2~3일 연 주민설명회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높았다”며 “가까운 항동에도 임대주택이 많은데 오류동까지 행복주택이 지어지면 ‘구로구=임대주택’이라는 오명이 생긴다는 걱정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당초 이곳은 찬성하는 분위기였지만 행복주택에 반대하는 지구가 늘어나자 구로구의 의견도 돌아선 것이다.

앞서 송파구(잠실지구, 송파지구)도 지난 1일 국토부에 반대 의견서를 냈다. 양천구(목동지구)·노원구(공릉지구)는 각각 지난달 21일과 23일에 반대 의견서를 냈다. 안산시(고잔지구) 역시 행복주택 후보지로 뽑히자마자 반대 의견서를 보냈다.

가좌지구가 들어서는 마포·서대문구는 조건부 찬성의사를 나타냈다. 마포구청 관계자는 “주민의견서를 보니 현재 경의선 가좌역까지 조성된 공원을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역까지 연장해달라는 요구가 많았다”며 “국토부에 이 같은 주민 의견을 반영해달라는 의견서를 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더 많은 주민 의견을 듣기 위해 지난달 19일까지였던 공람기간을 이달 5일까지로 늘렸다.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각 지구의 주민의견서를 모아 국토부에 전달한다.

이명섭 국토부 공공택지기획과장은 “공람기간이 끝나면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와 안전행정부의 심의를 받는 등의 절차가 있다”며 “필요할 경우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진 기자 ap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