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혁신대상] 듀오백코리아, 인체공학 의자로 새 패러다임 선도
듀오백코리아(대표 정관영·사진)는 의자에 ‘인체공학’이라는 개념을 넣어 듀오백 의자를 선보였다. 독일의 듀오백(DUOBACK) 이론을 한국인의 체형에 맞게 설계·생산한 것이다. 의자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전환하는 계기가 됐고 가구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한민국 혁신대상] 듀오백코리아, 인체공학 의자로 새 패러다임 선도
20여년 이상 의자 제조에 주력해 왔던 듀오백코리아는 소비자들에게 품질이나 인지도 등의 측면에서 국내 최고의 의자 브랜드 이미지로 자리매김하게 됐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2007년에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인체공학 전문 기업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선언, 제품군을 기존의 가정용 의자에서 사무용 의자(듀오백 알파)로 확대했으며 기능성 가방(듀오백) 등을 출시했다.

‘블랙야크-듀오백 배낭’은 듀오백코리아의 인체공학 기술을 아웃도어 전문 브랜드인 블랙야크의 배낭에 접목시켰다.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발상이 돋보이는 라이선스 제휴 마케팅 사례로 꼽힌다.

듀오백코리아는 인체공학 설계 및 노하우를 자문하고, 블랙야크는 브랜드 로고와 가방 기술권, 금형 사용 등을 아웃도어 시장에 한해 독점적으로 사용한다. 그 결과 듀오백의 인체공학 설계를 접목한 의자 등판 시스템 기술을 등산 배낭에 적용해 배낭을 과학적으로 제작하고 있다. 이 같은 듀얼패드 시스템으로 등산할 경우 무게 분산과 신체 균형을 바로잡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복지부 지정 척추디스크 전문인 ‘21세기병원’의 임상실험 결과 보행 주기의 분석 실험에서 듀오백 배낭을 착용하면 일반 배낭에 비해 움직임이 현저히 적어 몸의 피로도가 최소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 24개 총판, 직영지사를 중심으로 1500개의 취급점을 갖고 있으며 인터넷 쇼핑몰인 듀오백스토어를 비롯 대형마트, 홈쇼핑, 오픈마켓 등 다양한 유통 구조를 갖춰 소비자들이 어디서든 쉽게 편리하게 제품을 접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듀오백코리아는 AS 기간 3년 연장, 온라인 AS 체계 구축 등 기존 업계에서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고객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제36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지식경제부장관 표창인 ‘서비스품질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일본능률협회컨설팅(JMAC) 주최의 ‘글로벌경영대상’ 고객만족경영 부문 대상으로 뽑히기도 했다.

회사 관계자는 “듀오백코리아의 고객서비스 정신은 고객의 편안함이 우리의 행복이라는 뜻의 이타즉자리(利他卽自利)에 기본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