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중재 회부 병행…"中 선박, 분쟁해역서 위협 행위"

필리핀 정부가 최근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의 국제중재 회부 외에도 아세안(동남아국가연합)과 협력, 공동 대응에 나설 방침임을 천명했다.

27일 일간지 마닐라스탠더드투데이 등에 따르면 라울 에르난데스 필리핀 외교차관은 전날 "일부 해역을 둘러싼 영유권 분쟁의 평화적이고도 항구적인 해결책을 뒷받침하는 어떠한 구상도 환영한다"며 아세안과의 공조 대응 방침을 분명히 했다.

필리핀의 이런 입장은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 아세안 공동의 입장을 정리, 대응하자는 태국 정부의 제안에 대한 공식 반응으로 풀이된다.

태국 정부는 최근 분쟁해역 영유권을 주장하는 당사국들과 개별 접촉, 공동입장을 정리한 뒤 아세안과 중국 간 협상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아세안은 오는 2015년까지 소속 회원국들과 중국 간의 분쟁을 중재하는 역할을 태국에 부여한 바 있다.

에르난데스 차관은 "필리핀은 아세안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라며 그러나 회원국들과의 협력 역시 유엔해양법협약(1982년) 등 국제법의 토대 위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필리핀은 최근 중국이 남중국해 일부 섬에 대해 `과도한' 영유권 주장을 펴고 있다며 양국 분쟁을 유엔 국제해양법재판소(ITLOS)에 회부했다.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최근 중국 선박들이 최근 영유권 분쟁해역에서 악천후로 대피처를 찾던 필리핀 어선들을 위협, 되돌려보내는 사건이 발생해 ITLOS 회부를 공식 결정했다고 밝혔다.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 참가 중이던 아키노 대통령은 기자들에게 "필리핀 서해안 인근의 스카보러 섬(중국명 황옌다오<黃巖島>) 부근 해역에서 중국 선박들이 필리핀 어선들을 위협하는 2건의 사건이 발생했다"며 중국 측을 비난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즉각적인 입장 표명을 하지 않았다.

(하노이연합뉴스) 김권용 특파원 kk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