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이 성과를 반영해 임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식으로 임금체계를 확 바꾼다. 각종 수수료 면제와 순이자 마진 하락으로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는 반면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는 성과급제도가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국민은행의 한 임원은 24일 “임금체계를 전면 개편해 기본급의 비중을 낮추는 대신 성과급이 차지하는 부분을 높인 임금체계 개편안을 마련해 단체협상 사측안으로 제시했다”고 말했다.

○성과 따른 철저한 차등 임금 지급

국민은행은 현재 70% 수준인 기본급의 비중을 최대 60% 선까지 줄인다는 원칙을 세웠다. 기본급의 비중을 낮춤으로써 철저하게 성과를 반영해 임금을 지급하겠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성과를 평가하는 방식도 개인의 실적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는 쪽으로 바꾼다. 국민은행에 따르면 현재 기본급과 성과급의 실질적인 비율은 87 대 13이다. 성과급 안에 각종 피복비와 명절 보너스 등 ‘기본급’ 성격의 임금이 많은 탓이다. 임금체계가 바뀌면 개인의 실적을 철저히 따져 성과급을 차등 지급하는 명실상부한 연봉제를 도입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국민은행 측은 “직원들이 납득할 만한 기준을 찾는 데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국민은행이 임직원 수는 국내 은행권에서 가장 많으면서 생산성은 떨어진다는 지적을 반영해 임금체계를 손보려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현재 국민은행의 임직원 수는 2만1867명으로 신한은행의 1만4430명보다 7000명 정도 많다. 하지만 올 상반기 순이익은 신한은행(1조483억원)이 국민은행(1조26억원)보다 약간 앞선다.

○서구식 성과체계 도입 신호탄

국민은행이 성과중심으로 임금체계를 바꾸면 다른 은행들도 임금 차등 지급을 강화하는 쪽으로 바꿀 가능성이 적지 않다.

한 시중은행 인사담당 임원은 “국민은행이 기본급을 조정하고 나서면 다른 은행들도 따라서 임금체계에 대해 전면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은행 노조 측은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박병권 국민은행 노조위원장은 “외환위기 당시만큼 어려운 상황도 아닌데 기본급 비중을 일방적으로 내리려는 의도를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