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영·김보경 골로 2-1 승리…조 2위로 8강 '청신호'

특별취재단 = 한국 올림픽 축구 대표팀이 2012 런던올림픽 조별리그 두번째 경기에서 스위스를 꺾고 8강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

한국은 29일(현지시간) 영국 코번트리의 시티 오브 코번트리 경기장에서 열린 스위스와의 조별리그 B조 2차전에서 2-1로 이겼다.

후반 12분 박주영(아스널)이 헤딩 선제골로 기선을 제압했고 1-1로 맞선 후반 19분 김보경(세레소오사카)이 왼발 결승골을 터뜨려 한국에 승점 3점을 안겼다.

멕시코와의 1차전에서 득점 없이 비겼던 한국은 이날 고대하던 첫 승전고를 울리며 1승1무(승점 4)를 기록, 가봉을 꺾은 멕시코(1승1무, 승점 4)에 골득실에서 밀린 조 2위가 됐다.

이날 승리로 조별리그 통과에 유리한 고지를 점한 한국은 런던으로 이동, 내달 1일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열리는 조별리그 최종 3차전에서 가봉을 상대로 8강 진출 확정에 나선다.

그야말로 온몸을 던져 따낸 첫 승리였다.

한국은 멕시코와의 1차전과 같이 박주영을 최전방 공격수에 배치하고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을 처진 스트라이커, 김보경과 남태희(레퀴야)를 좌우 날개로 세웠다.

기성용(셀틱)과 박종우(부산)가 중원 조율을 맡은 가운데 포백수비진은 왼쪽부터 윤석영(전남), 김영권(광저우 헝다), 황석호(히로시마 산프레체), 김창수(부산)가 섰고 골문은 정성룡(수원)이 지켰다.

전반 시작부터 분위기는 험악했다.

기성용이 상대 공격수 팔꿈치에 얼굴을 맞고 쓰러져 잠시 실려나가는 등 불안한 출발을 한 한국은 전반 8분 박주영이 남태희의 패스를 받아 시도한 오른발 슈팅을 시작으로 조금씩 공격 기회를 엿봤다.

하지만 결정적인 기회는 좀처럼 만들어내지 못했다.

전반 13분 박주영이 기성용의 왼쪽 코너킥을 헤딩슛으로 연결했으나 상대 골키퍼 선방에 막혔고 김창우가 뒤이어 상대 진영 오른편을 연달아 헤집어봤지만 슈팅 기회로 연결되지 못했다.

전반 37분에도 후방에서 올라온 패스가 상대 수비에 맞는 바람에 전방의 박주영에게 정확히 연결되지 못하는 등 번번이 마무리에서 아쉬움을 남겼다.

득점 없이 전반을 마친 한국은 후반 4분 기성용의 벼락같은 중거리슈팅으로 분위기를 끌어올렸고 후반 12분 박주영의 '머리'에서 선제골이 터져나왔다.

남태희가 오른쪽 측면에서 수비수 사이로 크로스를 올리자 정면에 있던 박주영이 정확한 다이빙 헤딩슈팅으로 연결, 첫 골을 신고했다.

선제골의 기쁨은 그러나 오래가지 못했다.

불과 3분 뒤인 후반 15분 스위스의 역습 상황에서 이노셍 에메가라에게 헤딩 동점골을 허용했다.

그 직후에도 파즈팀 카사닙의 중거리 슈팅으로 가슴을 쓸어내린 한국은 더는 두고보지 않았다.

후반 19분 구자철이 왼편에서 올린 크로스가 상대 수비를 맞고 흘러나오자 김보경이 놓치치 않고 그림같은 왼발 발리슛을 터뜨렸다.

김보경의 발을 떠난 공은 상대 골키퍼가 손 쓸 새도 없이 스위스 골 그물을 흔들며 결승골이 됐다.

1점 뒤져 다급하게 된 스위스는 남은 시간 만회골을 뽑아내려고 거센 공세를 펼쳤지만 한국은 다시 잡은 리드를 놓치지 않았다.

후반 28분 박주영 대신 투입된 지동원을 중심으로 스위스 골문을 수차례 위협하며 공방전에서 밀리지 않았다.

결국 침착하게 스위스의 공격을 막아낸 한국은 2-1로 짜릿한 승리를 지켰다.

한편 C조의 브라질은 벨라루스를 3-1으로 꺾고 승점 6(2승)이 돼 1위 자리를 굳혔다.

D조 1차전에서 스페인을 꺾었던 일본도 2차전 상대 모로코를 1-0으로 눌러 2연승을 거뒀다.

◇남자축구 조별리그 2차전 결과
▲A조
세네갈 2-0 우루과이
▲B조
한국(1승1무) 2-1 스위스(1무1패)
멕시코(1승1무) 2-0 가봉(1무1패)
▲C조
브라질 3-1 벨라루스
이집트 1-1 뉴질랜드
▲D조
일본 1-0 모로코


(런던=연합뉴스) inishmor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