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행 가능성..신당권파 내일 이석기ㆍ김재연 제명 강행할듯

통합진보당은 25일 오후 2시 백범기념관에서 중앙위원회를 열었으나 회의 시작 4시간이 넘도록 안건조차 확정하지 못하는 극심한 진통을 겪었다.

신ㆍ구당권파는 회의 시작부터 충돌했다.

중앙위의장인 신당권파의 강기갑 대표가 중앙위원 성원에 이석기ㆍ김재연 의원을 포함시키지 않자 구당권파가 강하게 반발한게 발단이었다.

구당권파의 이상규 의원은 "명문상 두 의원에 대한 자격정지 규정이 없다"며 "의총에서 제명을 확정하기 전까지 두 의원은 당원 자격이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신당권파의 천호선 최고위원은 "두 의원에 대한 자격정지 규정이 없다고 당기위에서 제명을 결정했다는 것은 당원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의미"라고 맞섰다.

성원 문제를 둘러싼 양측의 공방이 길어지자 강 대표는 1시간30분이 지나 정회를 선언했다.

회의는 오후 4시께 가까스로 개의됐지만 현장 발의 안건과 회순 문제에 또다시 발목이 잡혔다.

현장발의 안건은 ▲비례대표 선거 진상조사 후속조치 ▲원내대표 선출 하자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중앙위원 자격 ▲당규개정 ▲용혜랑 인천시당 당원 제명 ▲당원제소 사건 관할 당부 지정 안건 등이다.

관건은 비례대표 선거 진상조사 후속조치 안건으로 4ㆍ11총선 비례대표 경선을 부정ㆍ부실로 판단한 진상조사 보고서 폐기를 핵심으로 하고 있다.

구당권파는 진상조사 보고서가 폐기되면 이석기 김재연 의원을 제명할 수 있는 근거가 사라진다고 보고 있다.

구당권파는 특히 현장발의 안건 처리가 시급하다며 우선처리를 요구했다.

그러나 신당권파는 이미 확정된 진상조사 보고서를 폐기하는 것은 불가하고 일부 안건들은 현장발의 요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고 맞섰다.

이들은 또 현장발의 안건을 먼저 처리해야 한다는 요청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신당권파의 강기갑 의장과 이정미 부의장이 현장발의 안건 상정이 부당하다는 입장을 밝히자 구당권파 중앙위원들이 "의장단은 회의를 공정하게 진행하라"고 반발했다.

일부 구당권파에서는 신당권파가 현장발의 안건을 처리하지 않기 위해 `필리버스터'를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중앙위가 4시간이 넘도록 안건조자 확정하지 못하면서 이날 회의는 결국 파행으로 끝나는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경우 신당권파는 26일 의총을 열어 이석기 김재연 의원에 대한 제명을 시도할 것이고, 결국 양측은 벼랑끝 대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한승 기자 jesus7864@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