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대 대통령 선거(12월19일)가 200일도 남지 않았다. 그렇지만 유권자들은 양대 정당인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내세우는 공약이 무엇인지 제대로 모르고 있다. 여야간, 대선 주자들 간 헐뜯는 모습만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 대선주자들은 정책 경쟁보다 경선 유·불리를 놓고 지루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를 두고 수개월째 논쟁이 이어지고 있다. 정몽준 이재오 의원과 김문수 경기지사,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등 이른바 비(非) 박근혜계 후보들은 한 목소리로 오픈 프라이머리를 시행하자며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압박하고 있다. 김 지사 측 김용태 의원은 4일 “경선 자체가 무산되는 파국적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이에 대해 친박 측은 “선수가 경기 룰을 함부로 바꿀 수 없다”며 물러서지 않고 있다. 당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이 두 달가량 앞으로 다가왔지만 친박 위주로 구성된 지도부는 가닥 잡기에 나서기는커녕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대표 선출을 위한 경선을 치르고 있는 민주당에선 쇄신론은 사라지고 진흙탕 싸움이 벌어지고 있다. 이해찬 후보는 “김한길 후보가 열린우리당 원내대표 시절 사학법 재개정을 주도해 노무현 당시 대통령이 국정 주도권을 잃었다”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 후보는 경선 중에 인격 모욕에 해당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았다”며 “대세가 역전되니까 뒤늦게 정체성 문제를 들고 나왔다”고 날을 세웠다.

대표 경선에 대선 주자들까지 엮여 들어가면서 싸움판이 커지고 있다. 이 후보는 문재인 상임고문, 김 후보는 김두관 경남지사의 지원을 각각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지사는 최근 문 고문을 향해 4·11 총선 책임론을 제기한 바 있다. 새누리당 비박계 대선 후보들과 민주당은 박 전 위원장을 겨냥,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의 유신을 거론하며 협공을 펼치고 있다.

2007년 대선에는 이맘 때쯤 당시 야당이었던 한나라당 후보들이 앞다퉈 공약을 발표했다. 2002년에는 양당이 경선을 거쳐 대선 후보까지 확정지은 상태였다. 현재 여당 대선 주자들은 경선 방식도 정하지 못했고, 야당에서는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사람조차 없다. 총선 때 양당이 내세운 ‘민생 정치’가 단지 구호로만 끝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이태훈 정치부 기자 bej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