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미국 젖소의 광우병 발견 이후 미국산 소고기의 ‘검역·수입중단’ 논란이 일고 있지만 “현재로선 검역 중단을 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29일 재확인했다.

최금락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현재까지 우리가 갖고 있는 정보 상황 등을 종합할 때 검역 강화 조치로 충분하다는 판단”이라며 일각에서 제기된 ‘검역 중단 검토설(說)’을 부인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등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검역 중단’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최 수석은 “누구나 국민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지만 정부는 여러 가지 국제 규범까지도 고려하는 것이고, 정치권은 국민여론에 좀더 무게를 둬 이야기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미국산 소고기 문제를 둘러싼 부정적 여론 확산에 대해 “첫째 미국산(産)이라는 점과 이명박 정부에 대한 반대라는 정치적 요소가 들어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청와대는 ‘검역 중단’이 아닌 ‘검역 강화’라는 현재의 대응 수위를 고수하고 있지만, 상황이 바뀌면 단계적으로 조치를 강화하는 방안도 마련 중이다. 최 수석은 “미국 광우병 발생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민·관 합동 현지조사단이 30일 출국한다”며 “조사단의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상황 변동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다시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관계자는 “다음 단계에선 미국산 소고기의 전수조사를 하고, 그래도 위험성이 있다면 검역 중단까지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병석 기자 chabs@hankyung.com